또 다른 ‘최순실 게이트’ 의혹 드러나
또 다른 ‘최순실 게이트’ 의혹 드러나
  • 한원석 기자
  • 승인 2016.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순실 승마장’ 하려고 설악산 케이블카 추진하나
▲ 31일 검찰 출두중인 최순실씨

최순실씨가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에도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 또 다른 권력형 비리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정미 의원(정의당, 비례)“‘설악산 케이블카 건설 사업이 박근혜대통령을 비롯한 최순실씨 비선인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 부회장, 김종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2차관에 의해 추진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한 김종 차관 관할 부서 주도하에 인허가 절차 등의 지원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진 “‘친환경케이블카 확충 TF’가 비밀리에 운영된 것도 확인했다고 언급했다.

이 비밀 TF에서는 이 부회장은 평창올림픽이라는 바탕 위에 설악산 관광개발사업을 그리고 그 중 케이블카 건설과 산악승마장 등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중간에 확인작업을 했고, 정부내 사업추진은 김 차관이 주도하면서 환경부 전직 차관이 국립공원위원회 위원장 자격으로 승인을 강행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설악산케이블카 건설사업은 이명박 정부때 추진됐지만, 환경부의 내부 반발로 사실상 건설되지 못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당선 후 첫 지방자치 업무보고를 2013724, 강원도에서 진행했다(최순실 pc에서 강원도 업무보고라는 파일 발견). 그런데 강원도 방문 직후 청와대는 환경부에 오색로프웨이(케이블카) 사업(국립공원 내 로프웨이 시범사업 추가 선정 절차)을 서두르라고 지시했다.

201468일 전경련은 자연공원 내 케이블카(설악산케이블카), 산지·초지내에 승마장 건립을 신고제로 전환하는 내용을 포함한 산지관광개발을 제안했다. 이 제안은 민관합동창조경제추진단 단장을 겸했던 이 부회장을 통해서 발표됐다. 그리고 정부는 전경련의 요구를 대부분 수용해, 811일 제6차 무역투자진흥회의를 통해 설악산 케이블카 건설 확대를 발표했다. 이때 박 대통령은 설악산 케이블카 적극 추진을 지시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20141030일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올림픽 볼거리와 관련해서 설악산에 케이블카 사업도 조기에 추진이 됐으면 한다환경부에서도 다 준비가 돼 있는데 좀 빨리 시작됐으면 한다.”라고 밝힌 바 있다.

201495일 김 차관 관할에 있는 관광레저기획관(현재 국제관광정책관) 주도하에 친환경케이블카 확충 TF를 위한 회의가 비밀리 개최된다. 그 이후 1(2014911)~4(2015127)에 거처 환경부와 양양군 등이 참여하는 비밀 TF회의가 열렸다. 이 회의에서 문화재 현상변경(문화재청), 산지전용허가 등(산림청), 환경영향평가(환경부) 등 인허가 관련한 행정적 절차를 사업자가 아닌 중앙정부가 체계적으로 컨설팅해준 것으로 이 의원은 주장했다.

4차 비밀 TF회의가 끝난 다음날인 2015128일 김종 문화부 차관이 설안산케이블카 건설을 포함한 중점관광계획을 발표했다. 그리고 2015828, 환경부 정연만 차관이 위원장을 맞고 있는 국립공원위원회에서 설악산케이블카 건설을 승인했다.

2015년 국감에서 경제성 분석과 천연기념물 산양 서식공간 허위작성 등이 확인됐다. 경제성분석조작과 관련해서 양양군 관계자가 불구속된 상태다. 그리고 환경영향평가서가 거짓으로 부실하게 작성됐지만 환경부는 부동의 또는 반려하지 않고 조건부 승인을 추진하려 하고 있다. 국책연구기관인 환경정책평가연구원 등의 사실상 부동의, 2016년 국정감사때 유령전문가에 의한 환경영향평가 거짓작성, 자연생태조사의 조작 등의 문제점이 새롭게 확인됐다.

그리고 양양군은 환경영향평가 검토가 끝나지 않은 20163월에 도펠마이어(국내 지사명은 신창인터내셔널)’100억 짜리 계약을 맺고 약 25억 원의 선급금을 지급했다. ‘도펠마이어는 전경련 발표 자료에 인용된 업체다. 최순실 씨가 강원도에 상당한 부동산(현재까지 약 23만여 제곱미터 확인)을 소유하고 있다는 언론보도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 의원은 최순실과 측근들은 평창올림픽을 통해서 이권을 챙기려하고 있다는 정황을 보면, 설악산케이블카도 이들의 이권을 챙기기 위해서 계획된 것일 수 있다며 검찰수사를 촉구했다. 도펠마이어에 대한 선지급금에 관련해 반드시 수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환경부는 거짓으로 부실 작성된 환경영향평가서를 부동의해 명분 없는 국립공원내 설악산케이블카 사업을 중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