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통공사 지하철 탈선사고 원인은?
인천교통공사 지하철 탈선사고 원인은?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6.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정미 정의당 의원이 공개한 영상의 갈무리
인천교통공사가 지하철 탈선사고를 모의훈련이라 거짓공개하고 국토교통부와 인천시에 허위보고까지 하면서 원인이 무엇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 이정미 정의당 의원이 6일 공개한 인천교통공사 폐회로텔레비젼(CCTV) 영상을 보면 87일 인천지하철 2호선 운연역 차량기지 선로에서 전동차가 탈선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의원은 당시 영상을 보면 훈련이라고 볼 수 없는 아크(불꽃)가 발생하고 열차가 탈선으로 틀어진 모습이 역력히 확인되는데도 훈련으로 둔갑시켰다고 밝혔다.

탈선 당시 전동차는 종점인 운연역에서 승객을 모두 내리고 차량기지로 향하던 중이어서 인명피해는 없었다.

이 사고는 730일 인천지하철 2호선 개통 후 1주일 만에 9건의 장애로 전동차운행이 수시로 중단되던 상황에서 발생했다.

그러나 인천교통공사는 공식 브리핑에서 미리 계획한 모의훈련을 탈선사고로 오인해 빚어진 해프닝이라고 거짓 발표했다.

이광호 사장 직무대행인 경영본부장과 조신구 기술본부장은 사고 다음 날인 8일 인천시청 기자실을 방문해 실제 상황 대비 역량을 키우기 위해 예고 없이 불시에 훈련을 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탈선 의혹을 강하게 일축했다.

그러나 당시 인천교통공사 직원들은 통상훈련의 경우 사전에 알리고 관련 복구 장비들을 사전에 준비하는데 사고 이후 인천지하철 1호선 귤현기지에서 대차 바퀴를 거치는 장비인 리레일러'를 급하게 가져왔다며 탈선 의혹을 제기했다.

인천교통공사 이날 인천시청 기자실에고 기자회견을 열어 개통 초기 각종 장애로 사고가 잇따른 상황에서 탈선사고까지 알려지면 시민 불안이 증폭될 것 같아 훈련으로 가장했다고 탈선사실을 시인하고 사과했다.

이정미 의원은 “‘실제를 가상한 훈련이라면 이는 사람 목숨을 담보로 한 가상훈련'인 셈이라며 교통공사는 탈선사고를 은폐하고 국토교통부는 사고 은폐를 방조했으며, 노동부는 작업자의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산업안전관리를 공사의 말만 믿고 방치했다고 지적했다.

인천교통공사에 밝은 한 관계자는 탈선사고 원인에 대해 들리는 얘기로는 열차 결함은 아니다기관사와 신호의 미스매칭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