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회장, 국감 설까?...올해도 기업인들 호출·로비 '분주'
정몽구 회장, 국감 설까?...올해도 기업인들 호출·로비 '분주'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6.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20대 국회 첫 국정감사를 앞두고 증인으로 지목된 기업인들이 벌써부터 진땀을 흘리고 있다.

기업 관계자들은 자신이 소속된 회사의 총수가 증인이나 참고인으로 채택되는 것을 막기 위한 전방위적인 로비 작업에 한창이다. 총수가 국감장에 출석하면 의원들로부터 호된 질책과 추궁을 받고 망신만 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여소야대로 치러지는 첫 국감이라 증인 채택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어느 때보다 치열한 상황. 조양호, 정몽구, 허창수 등 재계총수들이 줄줄이 소환되는 가운데 기업인 증인 수가 사상 최대치를 경신할 전망이다.

문제는 증인선정 신청을 무더기로 한 뒤 로비를 받고 빼주는 등의 일이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다. 재계 관계자는 "올해도 국감 증인 출석 여부를 두고 의원들과 기업 관계자들의 부적절한 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다"고 전했다.

7일 국회에 따르면 여야 의원들은 150명 안팎의 기업 대표를 이번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하겠다는 의향을 밝혔다. 국정감사 사상 최대 규모다. 국정감사 증인 채택은 여야 간 합의에 따라 명단이 확정된 후 정무위 전체회의 의결로 결정되는 사안이다. 본격적인 외부 증인 협상은 추석이 끼어있는 다음 주부터 본격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국감에서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이슈의 중심에 설 것으로 보인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조양호 회장을 국감 증인으로 불러 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에 대한 책임을 추궁하겠다고 밝혔다. 정무위에서는 한진해운 법정관리, 국토교통위는 항공기 안전 문제를 질의하기 위해 각각 조 회장의 증인 채택을 논의하고 있다. 조 회장은 증인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은 농해수위에서 증인으로 채택됐다. 야당은 조양호 회장과 최은영 전 회장에게 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를 초래한 경영진의 판단 및 최 전 회장의 먹튀논란등에 대해 중점 질의를 쏟아낼 예정이다.

또 대우조선해양 부실 문제와 부당지원 등을 따지기 위해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홍기택 전 회장, 낙하산 논란을 일으킨 박창민 대우건설 사장 등이 증인신청 대상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경우 대규모 정관계 로비사실에 대해 따져 물을 계획이다.

국토교통위는 또 연비 조작사건과 관련해 국내 자동차 회사는 물론 수입차 사장단을 대거 부르는 방향으로 여야 간사가 협의 중이다. 항공기 결함 등 안전 문제를 따지기 위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등의 증인 채택도 추진한다. 김명우 두산중공업 사장도 출석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위원회는 광대역 통합망 사업 입찰 비리와 관련해 이미 황창규 KT회장의 증인 채택을 확정했다. 또한 구글의 지도 정보 국외 반출 문제로 존 리 구글코리아 대표를 국감장에 출석시키기로 했다.

이와 함께 내수수출 차량의 품질과 가격 차별 논란을 이유로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대형마트전통시장 상생 문제로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과 이갑수 이마트 대표 등이 증인으로 거론되고 있다.

특히 정몽구 회장의 경우 국감 때마다 증인 단골손님으로 거론되는 재벌 총수 중 한 명이다. 자동차그룹 특성상 환경, 노동, 산업 등 영향을 미치지 않는 데가 없기 때문이다. 정 회장이 국감장에 나타날지는 미지수지만 올해에도 업계에선 그의 출석 여부를 두고 여러 가지 말들이 오가고 있다.

이 밖에도 여성가족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정부의 위안부 협상 관련자, 법제사법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송희영 전 조선일보 주필, 박수환 뉴스커뮤니케이션즈 대표 등을 증인으로 부르겠다고 벼르고 있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의 경우 야당 소속 위원들이 2011년 새만금에 신재생에너지 투자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해놓고 무산된 경위를 캐기 위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증인으로 요구했으나 여당의 반발로 무산됐다.

다만 허창수 전경련 회장에 대해선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관련한 농어촌 상생기금 문제 등을 질의하기 위해 증인으로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기업 관계자들의 로비도 통하지 않아 국감 증인으로 채택될 경우 기업인들은 일부 로펌이나 컨설팅 업체의 도움을 받는다. 국감 증인석의 발언 한 마디에 기업 이미지가 좌우될 수 있기 때문에 고액 과외를 받으며 사전교육에 집중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