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동진의 ‘소통’과 박 대통령의 ‘소통’이 다른 이유
고동진의 ‘소통’과 박 대통령의 ‘소통’이 다른 이유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6.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적격’ 후보자들 전자결제로 임명...야당·국민의견 ‘아 몰랑’

▲ 고동진 삼성전자 사장(왼쪽) 박근혜 대통령(오른쪽) 사진출처 :연합뉴스

고동진 삼성전자 사장의 소통경영이 화제다. 갤럭시노트7의 전량 리콜을 결정하기까지 고 사장의 소통경영이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는 업계의 평가가 나오고 있는 것.

업계관계자는 고 사장의 리더십으로 인해 삼성전자의 내부는 더욱 단단해졌다직원들과의 소통이 한 몫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들과의 소통을 하지 않는 불통정치로 구설수에 올랐다지난달 31일 조윤선과 김재수의 청문회에 대한 야당과 국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전자결제로 강행했다는 것에서 비롯된 것. 야당과 국민SNS에서는 이 같은 상황을 두고 "이럴거면 청문회가 왜있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박 대통령이 국민과 야당의 의견을 아 몰랑한다는 것이다.

소통경영중시

지난 4일 삼성전자와 전자업계에 따르면 지난 1일 삼성이 배터리 교체로 리콜을 진행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기 시작하자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익명게시판에는 '심각한' 글들이 올라왔다.

무선사업부의 한 엔지니어는 "전량 리콜 후 신제품으로 교환해주세요. PS 안 받아도 되니까 제발 그렇게 해주세요. 부끄럽습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PS는 삼성에서 계열사별로 지급되는 성과급인 성과인센티브(OPI)를 말한다. PS는 초과이익의 20% 한도내에서 연봉의 최대 50%까지 지급된다. 이 글은 조직 내에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어려운 상황일수록 경영진의 현명한 판단을 믿는다'는 응원글도 달렸다. 여기에 무선사업부장인 고동진 사장의 댓글이 '결정타'로 작용했다.

고 사장은 사내게시판에 "사업부장으로서 문제를 유발하게 한 점 부끄럽게 생각한다. 여러분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 이동통신사업자들과 최종적인 몇 가지를 확인하고 있다. 이번 기회를 통해 품질에 대한 경각심을 극대화하고 고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무선사업부로 거듭나겠다. 매우 부끄럽고 미안하다"는 글을 올렸다. 고 사장의 글에는 1500여건이 넘는 댓글이 달렸다고 한다.

지난 2일 발표 당일까지도 사실 고동진 사장이 아니라 무선사업부의 품질담당 임원(전무·상무급)이 기술적인 차원의 브리핑을 하는 방안이 유력했다고 한다. 하지만 당일 점심무렵 고 사장이 "내가 직접 카메라 앞에 서겠다"고 하면서 발표자가 급히 바뀌었다는 후문이다. 삼성의 컨트롤 타워인 그룹 미래전략실장인 최지성 부회장도 이번 사태에 조언을 아끼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불통정치.. 야당·국민의견 외면

박 대통령에 대한 비판이 거세다. 장관임명 강행이 국민과 야당의 의견을 철저히 무시하는 불통정치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 지난달 31일부터 시작된 청문회에서는 김재수, 조윤선 등이 여론의 도마에 오르면서 야당 위원들은 장관후보자가 아닌 부동산전문가 수준이다. 공직자로서의 행실이 바르지 못하다며 비판과 지적이 일었다.

김재수 장관은 어머니가 10년 동안 빈곤계층으로 등록돼 2500만원이 넘는 의료비 혜택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김 장관은 아파트 헐값전세와 헐값분양, 종합소득세 누락, 부동산 투기 의혹 등으로 비리 종합백화점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조윤선 장관은 2차례의 아파트 매매로 27억원 시세 차익, 호화 생활비, 교통법규 상습 위반 등이 논란이 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지난 1일 김재수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부적합 의견 다수란 내용을 담아 야당 단독으로 채택했고,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2일 조윤선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부적격의견으로 역시 야당 단독으로 채택했다.

고동진 삼성전자 사장은 자신이 직접 나서며 사건을 책임지고 국민들에게 사죄를 하는 반면 박 대통령은 국민과 야당의 의견을 무시하고 논의도 하지 않은 채 전자결제로 공식 임명했다.

한 정치평론가는 이에 한 나라의 대통령이라면 장관을 임명하는 중대 사항을 전자결제로 임명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국민들의 의견을 무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비판한다.

박 대통령은 이 같이 여소야대 국회 이후 공언했던 협치를 스스로 망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