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김병원 농협중앙회장 향한 '칼날' 정조준
검찰, 김병원 농협중앙회장 향한 '칼날' 정조준
  • 고혜진 기자
  • 승인 2016.0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중앙회 회장 부정선거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지난 2일 최덕규(66.합천가야농협조합장) 전 후보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조만간 김병원(63) 현 농협중앙회 회장을 불러 선거 당시 최 후보와 사전 거래가 있었는지를 조사할 예정이다.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장검사 이성규)는 지난 1월 치러진 농협중앙회장 선거에 출마한 최후보에 대해 공공단체 등 위탁선거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최 후보의 불법 선거운동에 관여한 농협중앙회 임원 오씨(54)와 최 후보 측 선거캠프 관계자인 최씨(55)씨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최 후보는 선거 당일 1차 투표가 끝난 뒤 결선투표 개시 전에 측근을 시켜 대의원들에게 김병원 후보지지 문자 메시지3차례 발송한 혐의를 받고 있다.

최근 검찰은 최 후보 측 캠프에서 핵심 역할을 했던 전 부산경남유통 대표 이씨(62)를 구속해 혐의 입증에 대한 상당부분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씨가 불법 문자발송에 쓰인 대포폰과 문자발송자 명단 확보 등에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후보 간 연대를 처벌하는 조항은 없지만, 이를 빌미로 금품을 수수하거나 특정자리 약속 등의 대가가 있었으면 상황이 다르다. 공소시효 만료를 한 달여 앞두고 최대한 신소가게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농협중앙회 한 관계자는 검찰에서 직접적인 통보가 있는 상황이 아니라 회사 측은 지켜보고 있는 입장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