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무 LG 회장 인화경영 속내...'협력사 죽이기' 논란 계속
구본무 LG 회장 인화경영 속내...'협력사 죽이기' 논란 계속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6.0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LG전자 협력업체 청부 고소·고발 ‘혐의 없다’ 처분
▲ 구본무 LG그룹 회장

LG그룹(구본무 회장)의 인화경영이 위협받고 있다. 1995년 회장직을 맡은 구본무 회장은 혁신과 정도경영으로 LG를 초우량 기업으로 성장 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이 같은 약속은 헌신짝처럼 버려졌다. LG전자가 협력업체에 대한 청부 고소·고발 사건으로 정도경영을 저버린 것이다. 구 회장은 창업주인 연암 구인회 회장, 구자경 명예회장에 이어 3대 수 장에 올라섰다. 구씨가의 인화가풍이 구본무 회장에 와서 깨진 셈이다.

최근 검찰이 ‘LG전자 협력업체 청부 고소고발과 관련, 해당 관계자들 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앞서 LG전자는 불공정거래 문제를 제기한 협력사 대표를 구속시키기 위해 청부고발까지 감행했다는 정황이 드러난 바 있다. 당시 노골적인 협력사 죽이기가 세간에 알려졌음에도 불구, 이 같은 검찰의 처분에 논란이 일고 있다.

LG청부 고소-고발 ?’

사건의 시작은 LG전자 협력업체인 미래지원대표 강모 씨가 20089LG 측에 협력사들에 대한 대금 지불 약속 불이행 등 불공정거래를 했다는 내용증명을 보내면서부터다.

하지만 LG 측은 문제 제기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에 강 씨는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고 이듬해 공정위는 LG전자를 상대로 조사를 실시했다.

곧 조사 과정에서 LG전자가 강 씨를 끈질기게 괴롭힌 정황이 포착됐다. 이는 당시 경찰이 압수수색한 권모 LG전자 부장의 PC에서 나온 LG전자 내부문건을 통해 드러났다. LG전자의 목표가 강 씨 구속수사 라는 것과 또 다른 협력사(TK전자) 임원들을 매수해 강 대표를 횡령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발한 정황 등이 담겨 있었던 것. 이를테면 강 씨의 공정위 신고가 최소화 되도록 횡령, 배임 혐의의 압박을 가속화를 진행하라는 내용 등이 구체적으로 적힌 것으로 알려졌다. 문건 내용대로 미래지원 등에서 일하던 일부 직원들은 2009년 강 씨가 14000만원대의 회사 돈을 횡령했다며 경찰에 고발했다.

이 외에도 강 씨의 친인척관계인 A씨를 금품으로 회유한 정황까지 나 왔다. LG 측이 A씨의 생활고 고충이 크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착수금, 사례금, 전세보증금 등의 지원을 통해 A씨를 회유한 사실이 내부문건 에 기록된 것이다. 당시 A씨는 강 씨에 대한 형사 고소 등에서 강 씨에게 불리한 진술과 진정서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강 씨는 수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이들 혐의에 대해 무혐의 처분 을 받았으나 관련 사업은 접을 수밖에 없었다.

강씨에 대한 공작LG전자 차원의 지침이 있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먼저 LG전자 측에서 전담팀을 만들어 강 씨를 사찰했다는 의혹이 다. 내부문건에는 강 씨 동향 지속관찰 실시등의 문구가 적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강 씨와의 만남, 강 씨의 요구사항, 강 씨가 묵은 호텔, 장기투숙 흔적 등의 내용도 담겨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밖에 공정위의 과징금 리스크를 안고 강경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 본부의사결정에 따름이라는 내용도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공작정치보다 더 해

당시 이 같은 사태의 중심에 선 권 부장이 미래지원과 또 다른 회사와의 거래내역(횡령 근거 자료)을 강 씨 고발 그룹에 제공한 점이 수사를 통해 밝혀졌다.

물론 이 내역은 강 씨 횡령과 무관한 것이었고 금액 등이 3차례나 바뀌어 경찰에 제출됐다. 또 권 부장이 25000만원에 달하는 돈을 고발자 측의 개인 계좌로 지급한 사실도 확인됐다. 권 부장의 상관인 이모 그룹장의 캐비닛에선 내부 기안문서 다발까지 발견됐다.

권 부장은 업무상 배임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가 징역 1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강 씨 고발 그룹 중 핵심인 김모 씨는 양심선언도 했다. 김 씨는 “LG전 자에서 25000만원을 받아 강 대표에 대한 청부소송에 가담했다고 밝힌 바 있다. 경찰 수사기록을 보면 권 부장을 포함해 가담자 5명은 강 씨의 횡령이 사실이 아닌 걸 알면서도 무고했다는 점을 시인했다.

경찰은 지난해 LG 직원을 포함한 관련자들을 무고와 배임 등의 혐의로 기소해야 한다며 검찰에 넘겼다. 검찰 내부 보고서도 기소로 결론 내는가 하면 최근까지 강 씨에게 LG전자 임직원을 기소한다고 언급했다는 후문이다. 그러나 지난 3일 창원지검 마산지청은 이 부분을 돌연 무혐의 처분해 파문이 일고 있다. “강 씨의 거래내역에 의혹을 제기할 만한 부분이 있고 권 부장이 고발 그룹 측에 제공한 내역에 신빙성이 있는 등 무고 혐의를 적용하기엔 증거가 불충분하다는 것이 이유다.

LG전자의 협력업체 죽이기 논란은 이 뿐만이 아니다. 지난 20125 LG전자는 기업체인 수작업을 진행 중인 협력사 대표를 뒷조사한 후 관련 문건을 돌려봤다는 논란에도 휩싸였다. LG전자 창원공장 DA 본부 구매팀 직원들이 20078월 해당 문건을 작성했고 이 문건에는 협력사 대표 B씨에 대한 악의적인 소문들이 주로 담겨 있었다는 것이다.

이후 B씨는 LG전자 창원공장 대표이사와 구매팀 임원을 업무방해 및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창원지검에 고소했다. 하지만 B씨는 결국 기업 인수에 실패, 회사는 문을 닫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당시 LG 측은 협력업체 사장들을 파악하기 위한 통상적인 문건이라고 해명했다.

구씨가의 인화정책 위기

LG전자의 협력업체 죽이기는 결국 LG의 인화정신을 죽인 셈이다. 구인회 창업주는 인화경영을 강조했다. 이는 구자경 명예회장으로 이어 졌고, 구 회장 대에서 정도경영과 혁신으로 바뀌었다. 하지만 이번 LG 사건은 선대 창업주에서 2대 회장을 통해 면면히 내려온 기업가정신을 위협한 사건이라는 지적이다. 인간존중의 경영인 인화경영은 찾아 볼 수 없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