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일자리 창출 본격화' 일자리 노동국 정규기구화
서울시, '일자리 창출 본격화' 일자리 노동국 정규기구화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6.0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본격적인 일자리 창출과 취업난 해소에 나서려고 올 초 한시적으로 신설했던 일자리노동국을 정규기구로 편성한다.

4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한시 기구인 일자리노동국을 일자리노동정책관 조직으로 정규기구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서울특별시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 개정조례'를 입법 예고했다.

시는 일자리 창출과 근로자 노동 복지 등을 위해 2012년 일자리기획단을 구성해 운영하다 올해 2월 일자리노동국을 전국 최초로 신설했다.

일자리노동국은 종전 경제진흥본부에서 일자리와 노동분야를 분리한 것으로 일자리정책과, 노동정책과, 사회적경제과, 창업지원과로 구성됐다.

당시 조직개편으로 청년 일자리 정책을 전담할 청년일자리팀과 감정노동자 등 사각지대 근로자 권리를 지켜주는 노동보호팀이 신설됐다.

일자리노동정책관은 창업지원과가 다루는 업무를 제외한 기존 일자리노동국의 모든 업무를 이어받는다. 창업지원과 업무는 경제진흥본부가 맡는다.

김태균 서울시 정책기획관은 "일자리 문제가 한시적인 문제도 아니고 일자리 창출이 단기 프로그램을 운영해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설 정규 기구로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또 문화 소외 지역 해소를 위해 문화시설 건립을 전담하는 기구인 문화시설추진단을 71일부터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문화시설추진단은 기존 문화본부장이 맡았던 미술관, 박물관 등 건립과 진흥에 관한 사항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서울시는 미술관이나 박물관을 새로 건립하는 것이 건물을 짓는 것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구성해야 하는 등 복잡한 사업이기 때문에 총괄적으로 다루는 조직을 만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한시 기구였던 마곡사업추진단이 폐지되고 4대 권역별(동남, 동북, 서남, 서북) 균형발전 총괄을 추진하는 지역발전본부를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지역발전본부는 마곡사업추진단이 맡았던 마곡지구 조성과 투자기업 유치, 산업단지 관리 등 업무를 이어받는다.

동남권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 사업, 창동상계지역 등 동북 4구 권역 개발, 서북권 지역 개발 등 서울 권역의 개발 사업도 맡는다.

서울시가 일자리창출 취업난 해소에 본격적으로 박차를 가하면서 실현 될 수 있을지 기대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