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이중근 부영건설 회장 겨냥 '내막'
국세청, 이중근 부영건설 회장 겨냥 '내막'
  • 박철성 칼럼니스트
  • 승인 2016.0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하명사건 전담 서울국세청 조사4국 부영건설 세무조사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국세청 칼끝이 부영그룹(회장 이중근)을 정조준하고 있다. 국세청이 부영그룹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에 착수한 것이다.

지난달 중순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이 부영그룹에 들이닥쳤다. 십 수 명의 조사요원들이 회계장부 및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확보했다. 고강도 예치조사를 벌였다.

부영그룹이 세무조사를 받은 것은 지난 2010년 이후 6년 만이다. 이번 세무조사에는 흔히 ‘국세청의 중수부’로 불리는 조사4국이 나섰다는 점이 예사롭지 않게 해석되고 있다.

조사4국은 일반적인 정기세무조사가 아닌 대부분 비정기 또는 심층 세무조사를 전담하고 있다. 주로 기업의 특별세무조사를 담당한다. 즉 기업의 비리나 횡령, 탈세 등의 혐의를 포착했을 때 움직이는 편이다.

이번 특별 세무조사의 포인트는 부영 캄보디아 법인에서 이어진 자금흐름과 이에 따른 탈세 여부들이다. 세무당국 관계자에 따르면 이중근 회장의 과거 기부금 세액공제 등 다양한 내용도 깊이 있게 확인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부영그룹이 떨고 있는 이유다.

부영그룹은 2005년 부영크메르1·2(BOOYOUNG KHMER) 법인을 설립했다. 부영주택은 부동산 매입 자금을 이곳에 지원했다. 이를 통해 부영크메르1에서 부영크메르2로 부동산 매입 자금흐름이 이어졌다.

이후 장기간 주택분양 사업이 지연됐다. 그 사이 부영크메르1·2 법인은 자산 가치를 완전히 잃었다.

2014년 말 기준 부영 크메르1은 자본총액이 -682억 원, 부영크메르2는 -85억 원이었다. 국세청은 사업을 지연시켜 자산 가치를 낮추는 방식의 탈세가 이뤄졌을 가능성에 포커스를 잡고 있다.

문제는 부영크메르가 한때 이중근 회장의 사실상 개인회사였다는 점이다. 부영크메르1·2에 대규모 자금을 지원한 부영주택은 이들 법인 지분을 각각 10%밖에 소유하지 않았다. 나머지 90% 지분은 이 회장이 개인적으로 소유했다.

하지만 사업이 본격화된 지난해 부영주택은 이 회장의 보유 지분 대부분을 사들였다. 현재 부영크메르1·2 지분은 각각 부영주택이 97.75%, 나머지 2.25%는 이 회장이 확보하고 있다.

또 국세청은 이번 특별 세무조사에서 또 다른 의혹들까지 집중적으로 조사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부영그룹과 이 회장이 각종 법정 기부금 명목으로 낸 금액이 탈세의 키워드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고 이를 확인할 방침이다.

이 회장과 관련, 문제가 된 부분은 2013년 직접 발간한 6·25전쟁 관련 책자다. 이 책은 6·25전쟁 전후 세대의 왜곡된 인식을 바로잡는 내용이었다.

이 회장은 발간 책자 상당수를 노인요양시설, 교육기관, 비영리단체 등에 기부해왔다. 이 회장은 책자 기부금 명목으로 세액 공제를 받았다.

이후에도 비슷한 내용의 신규 책자들을 해마다 발간하고 꾸준히 기부활동을 벌여 왔다. 방법은 전과 동. 마찬가지로 세액공제를 받았다.

국세청은 이외에도 부영그룹이 수년간 전국 수십 개 고등학교 기숙사를 지어주면서 법정 기부금으로 신고한 처리 명세도 주목하고 있다.

▲국세청이 부영그룹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부영그룹과 이 회장이 각종 법정 기부금 명목으로 낸 금액이 탈세의 키워드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고 이를 확인할 방침이다.

추가로 이 회장이 지난 수년간 취득한 주식과 계열 간 주식변동 내용에도 국세청의 관심이 집중돼 있다. 부영그룹은 비상장 외부감사 법인이다. 주식회사 중 자산총액이 120억 원이 넘는 회사는 회계법인으로부터 의무적으로 회계감사를 받아야 한다. 이를 외감법인이라 한다. 비상장이기 때문에 부영그룹의 지분 변동 내용 확인이 쉽지 않다.

특히 부영그룹이 수년 전부터 각종 ‘오너일가 이익 몰아주기 논란’에 휩싸였던 점을 주목하고 있는 분위기다.

부영그룹은 지난해 오너인 이중근 회장의 조카 회사에 불법 낙찰 특혜를 줬다는 의혹에 휩싸이는 등 각종 일감 몰아주기 논란으로 몸살을 앓았다.

또 과도한 배당 논란과 오너가 과거 보유했던 차명주식의 증여세 납부 문제 등도 불거진 바 있다.

세무당국 관계자는 "이번 세무조사의 핵심은 캄보디아 법인들의 자금거래 내용이지만 그동안 꾸준히 내부에서 살펴봤던 내용 역시 이번 기회에 들여다보게 될 것"이라며 "이중근 회장과 부영 계열들이 그동안 받아온 기부금 세액공제, 아울러 주식거래 명세 등도 조사 대상"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부영그룹 관계자는 이번 세무조사 착수 소식에 대해 “확인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부영 관계자는 14일 전화 인터뷰를 통해 “국세청이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는지 내부적으로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작년 불거졌던 논란과 관련해선 “오너 친인척 회사의 불법 낙찰 특혜 의혹은 사실무근”이라며 “만약 문제가 있었다면 조사나 제재를 받았을 텐데, 그런 일은 전혀 없었다”고 강조했다.

중견 건설사 (주)부영을 주력 계열사로 두고 있는 부영그룹은 공격적인 인수·합병(M&A)을 통해 사세를 대폭 확장 중이다. 오투리조트 인수, 리조트 사업을 강화한 데 이어 최근 삼성생명의 태평로 사옥을 5,800억 원에 인수한다고 밝혀 시선을 끌었다.

▲부영그룹이 제주 중문에서 추진 중인 부영 복합 리조트 조감도.

부영그룹은 지난해 4월 기준 총자산 약 16조 원으로 재계서열도 민간기업 기준으로 19위를 차지했다. 2004년 36위에 머물렀던 것과 비교하면 10년 새 무섭게 치고 올라온 것이다.

이중근 회장의 개인 자산 규모도 2조100억 원을 기록했다. 포브스가 발표한 한국 억만장자 순위 13위에 올랐다.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