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 증권사 일임형 ISA 출시
13개 증권사 일임형 ISA 출시
  • 한상덕 기자
  • 승인 2016.0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수료 비교공시 시스템 구축 14일 출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인 ISA와 관련, 13개 증권사가 개시 당일 일임형 ISA를 출시한다.

지난 11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ISA 준비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어 최종 점검을 마치고 14일부터 13개 증권사들은 일임형 ISA 출시한다.

앞서 10일 해당 증권사는 금감원에 모델포트폴리오를 제출했다. 이들 증권사는 총 106개의 모델 포트폴리오를 제출했다. 위험도에 따라 초저위험(13개), 저위험(25개), 중위험(26개), 고위험(27개), 초고위험(15개) 등으로 구성됐다.

수수료율은 업계 영업전략 등에 따라 대체로 0.1~1.0% 범위 내에서 ISA 계좌 수수료를 책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금융위는 설명했다. 위험도에 따라 초저위험 상품은 0.1∼0.3%, 저위험은 0.2∼0.4%, 중위험은 0.5∼0.6%, 고위험은 0.5∼0.7%, 초고위험은 0.8∼1.0% 등으로 분포됐다.

은행의 경우 14개 은행이 일임형 ISA를 출시하기 위해 투자일임업 등록신청을 준비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금감원은 등록 신청서 제출, 사실조회, 인적·물적요건 실지 점검 등 등록 심사를 최대한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진행해 은행의 원활한 일임형 ISA 상품 출시를 지원할 예정이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투자자가 수수료를 충분히 인지하고 ISA에 가입할 수 있도록 각 금융회사 홈페이지에 공시된 모델포트폴리오별 수수료를 사전에 확인하고 금융회사를 방문할 것을 권고하기로 했다.

또한 금투협회 등을 중심으로 수수료 체계와 내용을 알기쉽게 설명하고 취급 금융회사별 수수료 현황과 수수료 체계를 통합적으로 제공하여 가입자가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금융사가 사전 보고한 수수료 체계에 부합하는 상품을 운용하는지도 앞으로 점검해나갈 방침이다.

실제로 부담하는 총 수수료를 금융사별로 손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현재 구축 중인 ‘ISA 비교 공시 시스템’도 구성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ISA 시행초기 가입이 집중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ISA 제도의 주요내용 등에 대한 철저한 임직원 교육 등을 통해 충분한 설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한편, ISA 판매 실태를 모니터링하는 한편 창구 상황 등에 따라 미스테리 쇼핑과 불시점검, 준법성 검사 등 현장점검도 벌일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