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3국 정상 '강력한 대북 제재 결의 채택' 논의
한미일 3국 정상 '강력한 대북 제재 결의 채택' 논의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6.0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9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통해 북한의 핵실험 및 장거리 미사일 발사와 관련, '강력하고 실효적인 대북 제재안'을 마련하는데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20분 오바마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전화를 받고 북한의 핵실험에 이은 탄도 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발사관련 향후 대응 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를 가졌다.

오바마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으로 미국 뿐 아니라 동맹국의 안전에 대한 직접적 위협이라며 미국의 한국에 대한 방위공약은 흔들림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경제 병진노선이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깨닫도록 국제적으로 단합된 의지하에 필요한 구체 조치 취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유엔 안보리 결의와 별도로 양자 및 다자 차원에서의 다양하고 강력한 대북 제재 및 압박조치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이를 위해 함께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오전 1150분 아베 총리로부터 전화를 받고 북한의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발사 관련 평가 및 향후 대응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양 정상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 북한이 핵실험에 이어 금번 발사를 강행한 것은 국제평화와 안정에 대한 정면 도전으로서 결코 용납할 수 없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