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요법(3) - 호르몬 요법
영양요법(3) - 호르몬 요법
  • medicine
  • 승인 2004.0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르몬요법의 정의 및 역사]

호르몬 요법이란 인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호르몬을 이용하여 호르몬이 갖고 있는 특성을 이용 인체의 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리듬을 조절하며 나아가 질병의 예방과 질환의 치료하는 요법이다.

호르몬은 인체내의 여러 기관에서 생성된다. 뇌하수체(부신피질 자극호르몬, 갑상선자극 호르몬, 난포 자극 호르몬, 성장호르몬, 프로락틴, 바소프레신, 옥시토신), 송과선(멜라토닌), 갑상선(갑상선 호르몬), 부 갑상선(부 갑상선 호르몬, 칼시토닌, 비타

민D, 췌장(인슐린, 글루카곤), 부신(코티솔, 알도스테론, 카테콜아민, DHEA), 신장(레닌, 에리트로포에틴, 심방 나트륨이뇨펩티드), 난소(에스트로젠, 프로제스테론, DHEA), 고환(테스토스테론, DHEA)등의 기관에서 호르몬을 합성하여 혈액을 통하여 목표기관에 작용하게 된다. 호르몬은 신경계와 다른 기관들과 함께 작용하여 인체의 대사를 조절하고, 리듬을 조절하며 인체를 유해한 상황과 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호르몬이 결핍되거나 과잉될 경우 여러가지 질환이 발생한다.


[호르몬요법의 근본원리]
현재 호르몬 요법에 사용되는 호르몬

1) 멜라토닌

멜라토닌은 뇌의 송과체에서 생성되는 자연 호르몬으로 인체의 수면의 주기를 조절한다. 송과체는 낮 동안에는 세로토닌을 분비하고 밤 동안에는 멜라토닌을 분비한다. 이때 분비되는 멜라토닌에 의해 수면이 유도된다. 또한 멜라토닌은 빛의 양에 따라 그 양이 조절된다. 따라서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에서보다 많이 생성된다. 1958년 멜라토닌이 발견된 이후 수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하지만 멜라토닌의 기능이 관심을 끌기 시작한 것은 수년에 불과하다. 1995년 멜라토닌이 항 산화제로 작용하여 암을 예방하고 인체의 면역기능을 향상시키고 혈 중 지질을 낮추어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수면주기를 조절하여 불면증과 시차적응, 밤과 낮의 일이 바뀐 사람에게 유용하다는 것이 발표되었다. 현재까지 치료에 의한 특이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고 저 용량에서 좋은 치료효과가 발표되었지만 아직까지 치료에 있어서 melatonin의 안전한 용량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보고된 것이 없다. 이것은 호르몬이기 때문에 과잉사용과 장기간의 사용에 대하여 연구가 불충분하다. 또한 다른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 대한 안전한 용량도 계속 연구되어야 한다.

2) DHEA(dehydroepiandrosterone)

DHEA는 신장의 바로 위에 위치한 부신에서 주로 형성되며 그 외에 난소와 고환에서 형성된다. DHEA는 혈액을 따라 많은 표적장기로 이동하고 그곳에서 여성에게는 에스트로젠으로 남성은 안드로젠으로 변환된다. 사람은 하루에 1-2mg의 DHEA를 만들어낸다. 주로 아침에 만들어지며 낮 동안에는 신장에서 배출하기 때문에 그 양이 줄어든다. 다른 호르몬과 달리 DHEA는 되 먹이기 기전으로 인해 양이 조절되지 않기 때문에 DHEA 제재를 복용하여도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DHEA는 줄어들지 않는다. 1934년 발견되어진 후 이 호르몬에 대한 역할과 기능과 치료에 대해 수 천 가지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하지만 인체를 대상으로 한 논문은 그리 많지 않다. 1994년 캘리포니아 대학의 연구가들은 노인이 DHEA를 복용하게되면 어떠한 일이 일어날까? 를 연구하였다. 연구가들은 50mg의 DHEA를 3개월간 투여하였다. 연구 결과 육체적 정신적 효과가 보고되었다. 대상자들은 에너지가 높아지고 보다 깊은 잠을 잘 수 있었으며 기분이 좋아지고 편안한 기분을 경험하였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을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었다. 이러한 논문의 결과가 보도되자 여러 매체를 통해 유용성이 보도되었다. 이미 DHEA가 심장질환, 암, 당뇨, 체중저하, 루푸스, 에 대한 여러 연구가 있어왔기 때문에 이러한 관심을 더욱 끌 수 있었다. 사람들은 이제 이 호르몬을 " 젊게 만드는 근원 " 이라고 말하고 있다.



[호르몬요법의 적용질환]

1) melatonin

불면증 : 성인 중 40%에서 불면증을 겪고 있다. 치료는 정신 사회적인 치료와 더불어 시행되어져야 한다. 아직까지 정확한 치료 용량에 대하여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으나 그중 하나는 잠자리에 들기 전 1-2mg의 melatonine 제제를 복용한다. 이 용량을 몇 일간 사용한 뒤 호전이 없으면 2-3mg을 복용한다. 또한 복용 후 끊을 때에는 서서히 1-2주에 걸쳐 용량을 줄인다. 약간의 사람에게서 끊은 후 불면증을 다시 호소하기도 한다.

시차적응 : 시차적응의 증상은 불안감, 정신 집중의 어려움, 두통, 우울감, 피로 등을 호소한다. 또한 인체의 면역을 일시적으로 떨어뜨려 감기 등과 같은 질환에 쉽게 이환 된다. 흔히 서쪽에서 동쪽으로 움직일 때 발생하기 쉬우며 도착 후 저녁 시간대에 melatonin을 복용하면 크게 도움이 된다. 용량은 사람에 따라 다르며 시간차이에 따라 다르다. 시간차이가 크면 클수록 높은 용량이 필요하다.

밤과 낮이 바뀐 사람들 : 경찰, 병원 근무자, 공장 근무자 들은 정기적으로 또는 간헐적으로 밤과 낮의 활동 시간대가 바뀐다. 이들은 낮 동안에 잠을 자지만 자주 깨고 또한 깊은 잠을 자지 못한다. 인체가 이러한 바뀐 시간대에 적응 하는 데에는 2주 가량의 시간이 필요하다. melatonin은 이러한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하다. 3mg의 melatonin을 오전 8시에 일을 마치고 돌아온 후 복용하면 30분 후 잠이 들며 매우 편안한 잠을 잤다고 연구는 보고하고 있다. 또한 어떠한 특별한 부작용도 보고하지 않았다.

암 : melatonin은 암 치료의 보조제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결과는 비록 연구가 예비적인 연구이지만 놀라운 결과를 보여주었다. 환자들은 향상된 삶의 질을 경험하였으며 방사선치료에 의한 부작용이 줄어들었다. 또한 증상의 호전과 사망률의 갑소도 보고하였다. 이는 인체의 cytokines을 증가시켜서 나타나는 효과이다.

2) DHEA

심장질환 :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의 보고에서 건강한 사람에게서 DHEA가 낮은 사람은 정상 DHEA농도의 사람보다 사망 확률이 3.3배 가량 높았다.

유방암 : 동물과 임상실험에서 낮은 DHEA는 암에 쉽게 이환 된다고 보고하였다.
DHEA는 유방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기능이 있다. Hans Nieper라는 독일 의사는 현재 수많은 유방암 환자를 DHEA를 이용하여 치료하고 있다.

자가 면역 질환 : 류마티스성 관절염, 루프스, 괘양성 대장염, 당뇨, multiple sclerosis, DHEA는 이러한 질환에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