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동성애 방침"은 '퀴어한' 포퓰리즘?
박원순 서울시장 "동성애 방침"은 '퀴어한' 포퓰리즘?
  • 박기영 기자
  • 승인 2015.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관성 없는 서울시의 '동성애' 입장

지난28일‘동성애’축제인 퀴어 축제가 서울 광장에서 퍼레이드를 진행하며 마무리 됐다. 해당 축제 문제로 기독교계를 비롯한 보수단체들이 허가를 내준 박 시장을 맹비난했다. 이에 관해 박 시장의 일관성 없는 행보가 세간에 논란이 됐다‘. 동성애를공인할수는없다’는 취지의 발언과‘명백하게 지지한다’고 해석될 만한 말을 여기저기서 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동성애’를 정치적인 부분에 이용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동성애 방침’일관성 없어

박원순 시장은 지난 1일 재선 1주년 기자회견에서 내년에도 퀴어 축제를 허가 할 것이라는 질문에“어느 사회든 갈등과 분란이 있다”며“조금 긴 호흡으로 대화와 토론을 통해 사회적 합의를 이뤄 나갔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신중한 모습이다. 하지만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정작 박 시장은 지난 해 10월 미국을 방문해‘샌프란시스코 이그재미너 (Sanfransico Examiner)’와의 인터뷰에서“한국이 (동성 결혼을 법적으로 인정하는 아시아의) 첫 국가가 됐으면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명백하게 친 동성애적 발언이다.

그리고 2 개월 뒤인 12월 안준호 서울시 대변인을 통해“(동성애에 대해) 보편적 차별 금지 원칙에 대해서는 지지하지만 사회여건상 (종교나 정치적 역학관계에 따라) 동성애를 명백하게 합법화하거나 지지할 수 있는 분위기는 아니다. 시민사회단체가 역할에 따라 해줄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서울시장으로서 동성애를 지지할 수 없다”고 말했다.

외신의‘동성애지지’보도에 대해서‘한국이 아시아에서 동성결혼을 합법화하는 첫 번째 국가가 되길 바란다’는 내용이 와전된 것”이라며“헌법상 보장되어 있지만 시장으로서 의견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기사를 작성한 미 기자에게 이메일을 통해‘아시아에서 첫 번째로 동성결혼을 합법화하는 것은 시민사회의 역할에 달려있다고 한 것이지 시장 본인의 의지를 표현한 것은 아니다’고 한 서울시 발표 내용을 확인한 결과“서울시는‘내 인터뷰 기사가 박시장이 말하려는 바를 정확하게 반영했다’고 반응했고 박 시장의 발언을 잘못 인용했다는 어떤 비난도 하지 않았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소개했다. 또“내 기사를 인용해 월스트리트저널(WSJ)에서 기사를 작성했는데, 서울시는 다시 한 번 박 시장이 (문제가 된) 발언을 했다고 확인했다”는 답변도 공개했다.

기독교 단체엔“걱정마라”

지난 5월 한기총 대표단이 서울시청을 방문한 자리에서는 박시장은“서울시에서 시민인권헌장을 만들 때 소수자를 명기하는 부분을 채택하지 않았고, 지금까지도 헌장을 서울시 차원에서 공식 채택하지는 않고 있는데 그런 상황을 전제로 하면 좋겠다”며“(퀴어축제와 관련해) 서울광장 사용 허가를 취소하라고 하셨는데, 허가가 아닌 신고제로 바뀌었다. 동성애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와서 (집회를) 할 때, 다음날 동성애 반대를 위해 사용 신청을 해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후 박 시장은 한국기독교총연합회를 방문해 이영훈 대표회장과 면담하는 자리에서“(메르스로 인해) 퀴어축제만이 아니라 모든 집회 주최측에 연기해 줄 것을 권고했었다”며“그러나 그렇게 되지 못해 유감이고, 직권취소는 법적 검토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말 한국장로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취임예배에서는 황수원 대표회장이“기독교계 대표들과 함께 박 시장을 만나 대화해 본 결과, 여러분들이 염려하시는 것과 달리 그는 동성애를 지지하지 않더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박 시장은“동성애 등 어떤 이유로 차별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동성애자 등 특정집단의 문화적 다양성을 침해하지 않는다”는 조항이 담긴 공무원 인권행정강령을 만들려는 시도를 했다고 언론보도가 나왔다.

이처럼 박 시장이 동성애를 대하는 태도는 일관성이 없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세간의 눈을 의식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치인으로서 자기자신의 존재를 부각시키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동성애를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모 대학 교수는 “이번에 이슈가 된 동성애 축제‘퀴어’는 ‘동성애자’란 뜻도 있지만 ‘특별한’이란 뜻도 있다. 이렇게 ‘특별한’사람들을 이용해 이미지를 만들거나 정치적 인기를 얻으려 한다면 정말로‘퀴어한 포퓰리즘’이 아닐 수 없다”고 비난했다.

대구에서는 강력 제재

반면 다음 달로 예정되어 있는 대구퀴어문화축제의 경우는 대구시청과 해당 축제가 예정된 중구청에서 강하게 제재를 하고 나섰다. 지난 1일 중구청은 퀴어조직위의 동성로 야외무대 사용 신청을 두고 통행 안전, 미풍양속 저해 등을 이유로 사용 불가 방침을 내렸으며, 대구 중부경찰서는 해당축제 퍼레이드 옥외집회 신고에 대해 교통 장애를 이유로 금지 통고처분을 내렸다.

그러나 퀴어 조직위는 대구지방법원에 옥외집회금지 통고처분에 대한 효력 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고, 법원이 이를 받아들였다. 대구지법 제1행정부(부장판사 김연우)는“조직위가 질서유지를 위해 100명을 배치하고, 한 개 차로만을 사용해 행진을 하겠다고 계획을 세운 만큼 인근도로 등에 심각한 교통 불편을 줄 우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조직위는 다음 달 5 일 오후 5시부터 1시간 정도 중구 대구백화점 앞에서 동성로 한일극장, 봉산육거리, 반월당네거리에 이르는 약 2.5㎞ 구간에서 참가자 1천 명과 거리 퍼레이드를 펼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