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대선 판도라 상자 “뚜껑 열리면 누가 다칠까?”
2012 대선 판도라 상자 “뚜껑 열리면 누가 다칠까?”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5.0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완구-홍준표로 종결 검찰수사 2차 타깃 서병수, 홍문종 점화
▲ 서병수 부산 시장

검찰의 시퍼런 칼날이 2012년 대선을 향하고 있다. 대선자금은 철저한 비밀에 붙여진 판도라 상자. 이것이 열리면 다칠 사람이 많다. 무엇보다 정권이 치명상을 입을 수도 있다. ‘성완종 리스트를 수사 중인 검찰이 친박 핵심 서병수 부산시장과 홍문종 의원을 향해 칼날을 드러냈다. 둘은 공교롭게 리스트에 거론된 인사다. 이들은 2012년 대선당시 박 대통령의 친위대로 활동했다. 검찰의 칼끝은 이들이 아닌 그윗선일 것이라는 분석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성완종 리스트는 끝나지 않았다.

이완구 전 국무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 선에서 끝날 것 같던 성 리스트가 다른 곳으로 불똥이 튀었다. 2012년 대선이다. 당시 박근혜 후보의 캠프가 대상이다. 친박 핵심인 서병수 부산시장과 홍문종 의원이 2차 타깃이 되고 있다.

성 리스트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고 성완종 전 경남 기업 회장으로부터 2억 원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로 김근식 전 수석부대변인을 4일 밤 대전 자택에서 체포했다. 김씨는 성 전 회장에게 받은 돈을 홍문종 의원에게 전달한 의혹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는 한장섭(50) 전 경남기업 부사장은 검찰조사를 통해 김 씨가 2012년 말께 성 전 회장으로부터 현금 2억원을 수수했다는 진술에 따른 것이다.

성 전 회장이 생전 인터뷰를 통해 “2012년 대선 때 홍문종 의원에게 2억원을 줬다고 말한 것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 한편으론 김 씨가 받은 2억원이 홍 의원이 아닌 캠프나 다른 곳으로 흘러갔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김 씨가 성 전 회장으로부터 받은 2억원을 홍 의원에게 전달했는지에 대해 집중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도 개인적으로 챙겼을 가능성이나 성 전 회장의 메모에 언급된 정치인 이외의 다른 정치인에게 자금이 전달됐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김 씨는 20124월 총선과 작년 7·30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때 당에 공천을 신청했다. 2012년 하반기 대선 당시 새누리당 선거 대책위원회에서 활동했다.

2012년 대선 때 핵심역할을 했던 서병수 부산시장이 비밀캠프를 지휘한 의혹이 제기됐다. 서 시장의 비밀캠프 운영의혹은 임대업자가 오피스텔 사용료 미지급을 이유로 검찰에 고소하면서 불거졌다. 이 사건은 형사1(부장검사 심우정)에 배당해 수사에 착수했다.

 

▲ 홍문종 의원

서병수 비밀캠프 운영

 

지난 4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26번지에 소재한 에스트렌오피스텔에서 임대업을 하는 정모()씨는 최근 서 시장과 조동원 당시 새누리당 홍보기획본부장, 성기철 포럼동 서남북 회장 등 7명을 사기 및 부당이득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정 씨는 이들이 자신의 오피스텔 10여 곳을 대선캠프 사무실로 쓰고 비용을 지불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서 시장이 불법 선거운동을 한 비밀캠프에 관여돼 있다고 했다.

서 시장은 박근혜 후보 캠프에서 선거조직과 자금을 총괄 관리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선거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셈이다.

서 시장이 비밀캠프를 총괄 지휘했다면 박근혜 후보 캠프는 조직적으로 불법 선거운동을 했다는 결론이 나올 수 있다.

정 씨는 고소장에서 남편과 동창이던 성기철 회장이 대선을 6개월 앞둔 20126월 여의도 에스트레뉴빌딩에 있는 자신의 사무실로 찾아와 “(박근혜 대통령의) 서강대 동문들로 구성된 팀이 사용할 선거운동 사무실이 필요하다며 사무실 임대를 해줬다고 주장했다. 대선 뒤 돈을 준다는 말만 믿고 보증금 5000만원에 월세 500만 원 짜리인 105규모의 오피스텔을 빌려줬다는 것.

이후 박근혜 캠프 당무조정본부장을 맡기도 한 서병수 당시 새누리당 사무총장이 전화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선거운동에 쓸 사무실이 더 필요하다는 요청을 했다는 주장이다. 이 요청에 따라 사무실을 대여해 줬다. 조 전 본부장이 에스트레뉴빌딩 1703호를 사용했다. SNS팀은 20127월부터 2004호를, 당청년캠프 유세단은 1801·2001·2002호를 사용했다는 주장이다.

새누리당 대선 캠프 쪽이 사무실 10곳을 2012614일부터 길게는 지난해 5월까지 사용했다는 것. 총 임대료는 62400여만원이라고 했다.

정 씨는 약속만 믿고 있다가 대출 연체가 과다해 소유한 오피스텔을 모두 잃게 생겼다고 호소했다. 실제로 지난해 11월 청와대, 새누리당, 국민권익위원회에 이런 내용의 탄원서를 보내기도 했다. 2012년 대선 때 서울 여의도 에스트레뉴빌딩이 박근혜 후보 쪽 비밀 캠프로 운용된 사실은 이미 법원 판결로 드러난 바 있다.

성 회장 등 4명은 SNS를 통해 불법 선거운동을 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유죄판결을 받았다. 서 시장은 지난 201310월 서울남부지법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당시 재판부는 조직적으로 선거운동을 기획하고, 인적·물적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서강바른포럼이라는 기관, 단체, 조직 또는 시설을 공직선거법상 선거사무소 또는 선거연락소처럼 이용했다고 했다.

서강대 동문 모임인 서강바른포럼과 박근혜 후보 지지 모임인 포럼동서남북의 불법 선거운동이 확인됐다. 이들과 새누리당 사이에 연관성이 있을 것이라는 의혹은 제기됐지만 밝혀지지 않았다.

한편 서 시장은 성 전 회장으로부터 2억원을 수수한 의혹으로 특별수사팀으로부터 수사를 받고 있다.

대선 자금은 판도라 상자나 다름없다. 그리스 신화에는 모든 죄악과 재앙을 넣어 봉인한 채로 판도라를 시켜 인간 세상에 내려 보낸다. 뚜껑을 열면 그 속에 있던 죄악과 세상이 뛰쳐나와 세상을 어지럽힌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이야기다. 그만큼 대선자금은 비밀스럽고, 그것이 열리면 심각한 파장이 예상된다는 의미다. 지금 검찰 수사에 칼날이 그 판도라 상자를 향하고 있다. 홍문종 의원이나 서병수 시장에 대한 의혹 시점이 2012년이라는 점에서 그렇다.

특히 서 시장의 경우 2012년 박 캠프에서 선거조직과 자금을 총괄 관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에서 가장 핵심 역할을 한 셈이다. 서 시장이 비밀캠프에 가담하고 총괄 지휘한 사실이 밝혀질 경우 박근혜 정부로선 부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의 수사 향방에 따라 박 정부에 치명상을 입힐 수 있다는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