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면세점 독립법인 설립, "면세 전쟁, 누가 웃을까?"
신세계 면세점 독립법인 설립, "면세 전쟁, 누가 웃을까?"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5.0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통 대기업 간 '면세점 대전'이 치열해지고 있다. 신세계그룹도 21일 별도 법인을 설립해 서울시내 면세점 유치에 도전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날 신세계그룹은 면세점 신규법인 '신세계디에프'를 설립하고 백화점사업을 운영하는 신세계가 100% 출자해 자회사로 설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서울시내 면세점 특허 입찰에 주력할 계획이다.

6월로 예정된 서울 시내 대기업 면세점 특허권(2) 신규 입찰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기업은 현재까지 현대산업개발-호텔신라 합작법인, 현대백화점, 롯데면세점, 신세계, 유진기업이다.

앞서 현대산업개발-호텔신라 합작 면세점의 후보지는 현대산업개발이 운영하는 용산 아이파크몰로 결정됐다.

지난 9일에는 현대백화점그룹이 서울 시내 면세점 유치에 성공할 경우 삼성동 무역센터점에 면세점을 설치하겠다며 출사표를 냈다.

현대백화점은 코엑스 단지가 '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 관광특구로 지정됐고 컨벤션 센터와 3개의 특급호텔, 카지노, SM타운, 코엑스몰, 백화점, 도심공항터미널 등 풍부한 관광 인프라를 갖췄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유진기업은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옛 MBC 문화방송 사옥에 시내면세점을 운영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 밖에 갤러리아 백화점의 한화, 현재 워커힐 면세점을 운영하는 SK네트웍스 등도 잠재적 후보군으로 분류된다.

이달 초 관세청이 밝힌 서울 시내 면세점 특허심사 평가 기준은 관리역량(250) 지속가능성 및 재무건정성 등 경영능력(300) 관광 인프라 등 주변 환경요소(150) 중소기업 제품 판매 실적 등 경제·사회 발전 공헌도(150) 기업이익 사회 환원 및 상생협력 노력(150)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