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검찰총장, 성완종 리스트 수사 지시
김진태 검찰총장, 성완종 리스트 수사 지시
  • 권민정 기자
  • 승인 2015.0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태 검찰총장이 '성완종 리스트'수사를 지시했다. 여의도 정치권에 사정 한파가 몰아닥칠 전망이다.

10일 오후 김 총장은  박성재 서울중앙지검장과 최윤수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를 불러 "메모지의 작성경위 등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을 확인하고 관련 법리도 철저히 검토해 결과를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김기춘·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 현 정권의 유력인사들에게 금품을 전달한 정황이 담긴 성완종 리스트에 대해 검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김 총장은 '흔들림 없는 부정부패 수사'도 주문했다.

김 총장은 "부정부패 척결은 검찰의 사명이자 존립근거"라며 "자원개발비리 등 수사과정에서 불행한 일이 발생한 것은 대단히 안타깝다"면서 "현재 진행 중인 부정부패 수사를 한 점 흔들림 없이 의연하게 계속해 실체적 진실을 밝히라"고 지사했다.

한편, 김 총장은 이날 대검 간부회의를 소집해 중앙지검의 부정부패 수사 전반을 점검했다.

자원외교비리 의혹에 연루돼 사전 구속영장이 청구됐던 성 전 회장은 영장 실질심사 당일인 9일 새벽 유서를 쓰고 잠적한 후 오후 3시경에 북한산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그의 시신에서는 김기춘·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 정권 유력 인사들의 이름과 액수, 날짜 등이 적힌 메모가 발견됐다. 이것이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다.

검찰수사가 정치권으로 불똥이 튀자 여의도 일각에서는 드디어 올 것이 왔다는 반응이다. 특히 충청권 친박계 의원들은 몸을 사리며 성 전 회장과의 연관설을 부인하고 있다. 성 전 회장은 검찰 수사를 앞두고 김기춘-허태열 전 비서실장을 비롯해 이병기 비서실장, 이완구 국무총리, 서청원 의원 등에게 자신의 구명을 부탁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구명에 실패하면서 최악의 선택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