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질서 부정…종북세력 교단서 ‘퇴출’
법질서 부정…종북세력 교단서 ‘퇴출’
  • 김광국 기자
  • 승인 2015.0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S(이슬람국가)옹호ㆍ인민재판 예찬 SNS 글 파문 확산

학교 교육이 심상치 않다. 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출신 교사의 IS(이슬람국가)옹호와 인민재판을 예찬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글의 파문이 일파만파다. 보수단체가 반발했다.

학생들에게 좌편향, 반국가적인 사고를 주입시키려는 전교조의 ‘종북 교육’이 도를 넘었다. 특히 지난해 6·4지방선거에서 선출된 13명의 좌파교육감들은 자신과 코드에 맞는 인사를 요직에 앉히는 등의 인사전행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인민의 힘으로 인민재판을 만드는 게 민주공화국을 앞당기는 지름길이지 않을까” 전교조 소속 윤모(59)교사가 자신의 페이스 북에 올린 글이다.

윤 교사는 김정훈 전 전교조 위원장이 지난 2013년 12월 철도민영화 반대 시위를 벌이다 경찰에게 유리파편을 뿌려 상해를 입은 혐의(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죄)로 법원에서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데 대한 코멘트였다.

지난 4일 윤 교사는 자신의 페이스 북에 “김정훈 전교조 전 위원장이 민노총에 들어오던 5,000여 명의 경찰을 막으려 했다는 이유로 징역 1년 반에 집행유예를 받았다. 고법, 대법의 항소와 상고가 남아있지만 법원에 그리 미련 둘 필요가 있을까 싶다”고 했다.

앞서 지난달 27일에는 김 전 위원장에 대한 국민참여재판을 참관하며 페이스북에 “(이번 재판은) 10명의 배심원이 참여하는 국민참여재판이라고 한다”며 “아마도 인민재판의 아류인 듯 싶다. 언제 제대로 된 인민재판을 볼 수 있을까?”라고 적었다.

윤 교사는 SNS 글은 현행 법질서를 부정하고 있다. ‘몰계급적’ ‘계급 의식’ ‘무산 계급’등의 단어를 썼다. 자본주의와 자유민주주의 체제에 대한 거부감을 곳곳에 드러냈다.

윤 교사는 “몰계급적 용어의 선택, 계급의식의 불철저로 어떤 투쟁을 할 수 있을까?”(1월 25일), “이놈의 자본주의가 사람을 가진 돈으로 바라보고 무산 계급은 개취급당한다”(2014년 11월), “국가기관이란 게 착취 계급의 대리기관인데 가만히 있지 않고 저항하는 피착취 계급을 그냥 둘리 없다. 착취당하는 노동자 계급은 결국 싸우며 나갈 수밖에 없다”(2014년 12월), “말이 좋아 (학교가) ‘사회화과정’이 지자본과 지배자의 요구에 순응하는 편향적 정치의식을 주입”(2014년 11월) 등의 글을 썼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막말도 서슴지 않았다. 윤 교사는 지난해 8월 30일엔 세월호 희생자 가족 농성장에서 “박근혜가 범인이다. 살인자를 처벌하자! 청와대 입구 청운동입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의 판결에 대해서도 불만은 드러냈다. 이 전 의원의 1심 판결과 관련해 “수원지방법원 형사12부 부장판사 김정운은 개콘에 출연해도 되겠다”고 야유하는 글을 남긴 적도 있다.

이경자 공교육살리기학부모 연합 대표는 “공산주의 국가에서 대중을 선동해 정적 등을 숙청하는 수단이었던 인민재판이 대한민국 사법부의 판단보다 낫다는 말인가. 명색이 교육자인데 걱정스럽다. 그가 말한 민주공화국이 어떤 체제인지도 의심스럽다. 이런 교사가 정말 학생들을 가리킬 자격이 없다. 하루빨리 퇴출시켜야 한다”고 했다.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은 전교조 내 강경파인 ‘교찾사’계열의 노조 전임자인 윤 교사를 다시 교단에 설 수 있도록 특채한 서울시교육청의 조희연 교육감에 책임이 있다는 지적이다.

사립학교 교사였던 윤 씨를 공립학교 교사로 특채한 것은 인사권 남용이라는 것.

윤 교사는 고려고(현 고대부고)재직 시절이던 지난 2001년 교육운동에 헌신하겠다며 학교를 자발적으로 그만두고 전교조 전임자로 활동했다. 2000년 학내비리 문제로 분규를 겪은‘상문고 사태’를 주도하며 서울시교육청 청사를 점거해 폭력행위 등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았다. 2005년 사면 복권돼 복직하려했지만 해당 사립학교가 이를 거부했다.

서울교육청은 지난 1일 윤씨를 사학 민주화 공로를 인정한다는 차원에서 공립학교 교사로 특별 채용해 송곡중으로 발령을 냈다. 그러나 전형 일정을 일반인에게는 알리지 않고 윤 씨에게만 통보하는 ‘비공개 방식’으로 진행해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비판이 일었다.

한국교총 관계자는 “법치주의 등 민주주의 질서를 가르쳐야 할 교사가 이처럼 국가 질서를 부정하는 사고방식을 가진 것은 우려스럽다”면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큰데도 이런 교사를 비공개 특별전형으로 채용한 서울시교육청의 책임도 막중하다”고 비판했다.

한편 논란이 일자 윤 교사는 5일 페이스북에 “인민재판 등의 글은 평소의 생각”이라며 자신의 표현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서울시교육청이 최근 특별채용한 ‘사학비리 해직교사’윤모(59)씨의 임용 과정이 적절했는지 검토하고 있는 교육부가 윤 교사의 SNS 게시물도 검토 대상에 포함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교사 IS 옹호글 논란

최근 서울지역 한 중학교 교사가 쓴 IS(이슬람 국가)극단테러 조직에 가담한 김모 군의 행동에 “이해한다”며 옹호하는 글이 논란이다.

지난 3일 한 보수단체 대표는 글을 쓴 정모(60)교사를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고발했다. 5일 오후 2시 ‘반전교조’활동을 해온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이경자 대표) 회원들이 정 교사가 근무하는 학교 앞에서 ‘IS극단테러조직가담 옹호 정 교사 규탄기자회견’을 열었다. 한편 교육부도 이 글에 대해 조사를 지시했다.

사건은 지난 1월 26일 정모 교사가 전교조 홈페이지 게시판에 ‘시리아에 있을 김 군에게’라는편지의 글을 올리면서 시작됐다.

정 교사는 “자네가 왜 거기 갔을까? 그 곡절과 연유부터 헤아리고 싶고 성급하게 돌아오라고 외치고 싶지 않다”면서 “자네처럼 IS에 마음이 쏠려 찾아간 청년이 한둘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IS참가가 서슬 퍼렇게 말려야 할 일이라면 (재미교포 신은미 콘서트에서) 화약을 던진고교생이나 일베 사이트에서 활약하는 젊은이들도 서슬 퍼렇게 말려야 한다”며 “왜 일베들이 그런 빗나간 정치 활동을 벌이게 됐는지 이해해 줘야 한다. IS참가를 꿈꾸는 청년도 마찬가지”라는 논조로 김군의 IS테러조직 가담 정당성을 옹호했다는 것.

이경자 공교육살리기학부모 연합 대표는 “IS 이슬람테러조직이 전 세계를 위협하고 있다. IS는 전 세계를 상대로 10대 청소년을 IS대원으로 유인해 그들을 살인병기로 쓰기 때문에 어떤 이유로도 IS 행동은 정당화 될 수 없다”면서 “김군의 IS테러조직가담 정당성을 옹호하는 (정 교사의 생각)은 궤변”이라고 비판했다.

정 교사는 학생시절부터 반미운동을 해온 전교조 소속 교사이다. 70년대 대학시절에 <들어라, 양키들아!>를 읽은 후 반체제 활동을 시작했다. 89년 전교조에 가입한 뒤 해직과 복직을 했다.

전교조편집실장, 진보교육연구소장, 전태일민주노동연구소 이사를 지냈고 전작권 환수선언, 한미FTA비준반대선언 등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교사는 지난해 12월 21일 ‘민중의 소리, 정은교의 인문학 교실’을 통해 헌법재판소의 통진당 해산 결정에 대해서도 반대입장을 나타냈다. 그는 “쿠데타가 한국에서 버젓이 벌어진 것은 제국주의 열강이 요즘 노골적으로 파시즘체제로 바꿔가는 추세속에 가능했다”면서 “통합진보당의 불행을 우리 불행으로, 내일로 떠안으려면 얼른 눈을 좌우로 돌려서 우리가 분노해야 할 것들이 또 무엇인지 죄다 눈에 담아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정 교사는 전교조의 핵심이다. 통진당 해산을 쿠데타로 표현한 극단적인 교사”라면서 “대학시절부터 반미, 반자본주의 사상으로 무장된 정 교사가 어린 학생들을 교육하는 행위는 ‘교육테러’나 다름없다. 교육부와 조희연 교육감은 정 교사의 수업을 중단시켜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