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태 회장 "통합은행 이름에 '하나' 는 꼭"
김정태 회장 "통합은행 이름에 '하나' 는 꼭"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4.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기통합을 추진 중인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의 통합법인 사명에 '하나' 명칭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11일 서울 을지로 외환은행 본점에서 개최된 '모두하나데이' 행사 이후 기자들과 만나 "통합은행 이름에 '하나'는 들어가야 할 것"이라며 "통상적으로 통합 이후 존속법인을 주면 브랜드는 가져오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통합법인 브랜드는 전문가들과 임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회장은 과거 신한은행과 조흥은행 통합 시 존속법인은 조흥은행, 통합 브랜드는 신한은행으로 한 것과 하나은행과 서울은행 통합 시 존속법인을 서울은행, 통합 브랜드를 하나은행으로 정한 것으로 사례로 들었다.

외환은행 노동조합과의 조기통합 협상에 대해서는 "노조와의 대화를 위해 당초 지난달 30일에 진행하려 했던 통합승인신청을 2주 동안 기다리기로 했다"며 "통합이 직원에게 좋은 건 외환은행 노조도 잘 알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조가 대화 제의에 응하고 나서 2주일 기다렸는데 거의 다 돼간다"고 외환은행 노사의 물밑 협상 분위기를 전달했다.

그는 "내년 그룹의 화두는 ‘혁신’"이라며 "겉으로 통합한다고 다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하나금융은 예정대로 이달 중 금융당국에 통합법인 인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우공 하나금융 부사장은 "신청이 조금 늦어져도 노사 대화가 잘 이뤄지면 인가 절차는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최근 하나금융과 외환은행 노조는 '4대 4 대표단 구성' 원칙에 합의한 상황이다. 하나금융 쪽은 임원 2명과 외환은행 임원 2명 등 대표단을 꾸렸으나 외환은행 노조측 대표단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다음달 통합 출범하는 하나SK카드와 외환카드의 통합법인은 이번주 중 명칭이 결정된다. 김 회장은 "카드 통합법인은 하나카드와 하나외환카드, 하나SK카드 등을 두고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