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영화제 질 떨어뜨리는 '다이빙 벨'
부산국제영화제 질 떨어뜨리는 '다이빙 벨'
  • 이길호 기자
  • 승인 2014.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태경 " 논할 가치가 없을 정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총2회 상영이 예정되어있는 다이빙 벨’ 1차 상영이 끝났다. 하태경 의원은 다이빙벨을 관람했던 기자들과 일반인들 다수의 증언을 종합해보면 다이빙 벨은 한마디로 객관성을 상실한 형편없는 다큐라는 말로 밖에 표현할 수 없을 것 같다고 전했다.

그는 특히 이상호 기자 본인을 제외한 모든 언론을 쓰레기 취급하거나, 이종인 대표를 영웅이나 의인처럼 그려가며 해경과 구조인력 모두를 악마에 비유하는 대목에서는 오만함을 넘어선 오싹함까지 느껴진다고 했다. 이어 다큐 다이빙 벨은 이상호 기자나 이종인 대표의 확인할 수 없는 증언에만 의존해 다큐를 구성하는 치명적인 잘못을 저질렀다. 다이빙벨의 공기주입관을 누군가 일부러 훼손했다는 듯이 말하거나, 투스타(소장)가 컨테이너로 찾아와 협박을 했다는 등의 확인되지 않은 말들만 난무할 뿐 그 증언을 뒷받침할 증거는 하나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다큐를 감상한 한성식 일반인 유가족 대책위원회 부위원장 역시 다큐란 것은 누가 봐도 명확해야 하는데 이 다큐로 인해 더욱 많은 의문점들이 생겨버렸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한 마디로 스스로가 거대한 음모론의 진원지 역할을 하고 있을 뿐 세월호의 진실을 밝히겠다던 그 호기로운 주장을 뒷받침할 증거는 단 하나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상호 기자는 다큐 상영 후 무대인사를 통해 이 영화로 우리국민들이 다시 하나가 되길 기도 한다고 했다지만, 지금까지의 양상은 오히려 좌우 대결을 부추기고 새로운 음모론에 불을 지펴 국론분열에 앞장서는 역할을 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하 의원은 작품의 수준은 이상호 기자도 스스로 이야기 했듯이 논할 가치가 없을 정도이고, 팩트는 없이 일방의 증언만 난무하는 음모론의 진원지 역할만 할 뿐인 다큐 다이빙 벨의 실체가 밝혀졌다. 전 국민을 상대로 사기를 친 이종인 대표를 변호하기 위한 이종인 헌정 다큐아니냐는 비아냥까지 들린다며 영화의 질 또한 낮다고 비평했다.

 

또한 이제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가 답해야 한다. 아직도 상영 후 관객들의 평가에 맡긴다는 기존 입장만을 되풀이할 것인가. 상영 강행의 모든 명분이 사라졌음에도 여전히 남은 상영일정을 고수하려는가. 이제라도 잘못을 바로잡는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의 용기있는 모습을 기대한다. 금요일(10)로 예정된 다이빙 벨추가 상영은 절대 안 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