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자의 e톡]요즘 현대중공업을 괴롭히는 이슈 '관전포이트'는 ‘올드& 뉴’
[박기자의 e톡]요즘 현대중공업을 괴롭히는 이슈 '관전포이트'는 ‘올드& 뉴’
  • 박종준 기자
  • 승인 2014.0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현대중공업(009540)이 요즘 이래저래 고달프다. 그 중 하나는 최대주주인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 관련한 것들이고 또 하나는 최근 불쑥 터진 돌발악재다. 사실 정치 관련 이슈들은 이미 정 의원의 서울시장 출마 전후부터 예견됐던 것들이 많다. 대표적인 경우가 정 의원이 최대주주로 있는 현대중공업 주식 관련 논란이다. 특히 최근 잇따라 터지고 있는 산재사고는 정 의원의 서울시장 출마와 연결되면서 더 부각되는 측면도 있어 보인다. 공교롭게도 모두 과거에서 현재로 이어지는 이슈들이다.

먼저 정 의원 관련 현대중공업 이슈는 그의 서울 시장 출마를 계기로 재부상한 이슈다. 이를 테면 그에게 자주 따라붙은 재벌 정치인이라 꼬리표의 연장선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 현대중공업 주식 딜레마. 이는 지난 4.11 총선에 등에서도 수차례 언급된 문제이기도 하다.

지난 9MBC가 주관한 새누리당 서울시장 예비후보 TV토론회에서 당내 경선 경쟁자인 김황식 후보가 정 의원을 향해 현대중공업 보유주식에 대한 백지신탁 여부를 물었다. 이에 정 의원은 "뉴욕시장을 12년 재임한 블룸버그 시장도 직무연관성이 없다는 판정을 받았다""현대중공업은 소유와 경영이 분리돼 있다"고 응수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후보가 현대중공업이 서울시와 150억원 규모의 물품구매계약을 맺었다고 주장하자 "현대중공업과 현대오일뱅크의 152억 계약은 서울시가 직접 한 것이 아니다"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성명을 내고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이명박+현대중공업' 키워드만 쳐봐도 알 수 있는 이 전 시장의 현대중공업 주식 매각 뉴스를 처음 들어봤다니 황당하다"고 일갈하며, "기본 사실도 모르면서 백지신탁을 법대로 하시겠다니 답답하기 그지없다"고 비난했다.

이에 야당인 박홍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시와 현대중공업, 현대오일뱅크간 152억의 계약 실적 가운데 서울시가 조달청에 의뢰한 것은 13건 총액 576천만에 불과하고, 나머지 40945천만원은 서울시가 조달청 나라장터를 이용해 직접 계약을 체결한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처럼 정 의원의 현대중공업 주식 보유 논란은 여전히 정치권에서도 쟁점이라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정 의원은 현재 현대중공업 지분 10.15%(7717769)를 보유한 최대대주주다. 이를 주가 기준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18691억원 상당인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문제는 정 의원이 향후 서울시장이나 차기 대선에 나올 경우 공직자의 주식 보유를 제한하는 공직자윤리법 해석이 필요하다는 것.

현행 <공직자윤리법 제14조의4 (주식의 매각 또는 신탁)>에 따르면 대통령은 물론 국회의원, 서울시장을 포함한 지방자치단체장 등 재산공개 대상자(본인과 배우자 등 포함)3000만 원이 넘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주식백지신탁심의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직무관련성이 있다고 판정을 내리게 되면 당선 후 1개월 내에 이를 매각(처분)하거나 백지신탁해야 한다.

이 문제 해소를 위한 방법에는 가족 등에게 증여를 하거나 지난 2011년 현대중공업 등 범현대가가 설립한 공직재단인 아산나눔재단 등에 기부하는 방식도 있다. 물론 직무관련성이 없다고 판정나면 이 모두 불필요하다.

사실 현대중공업은 정 의원의 말처럼 소유와 경영이 분리돼 있다. 정 의원이 지난 2002년 대선 출마를 위해 회장직과 고문직을 사퇴하며 사실상 경영에는 관여하고 있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이전 민계식 부회장에서 현 이재성 회장으로 이어진 전문경영인 체제가 탄탄하게 확립돼 있다.

또한 정 의원이 서울시장 출마선언 당시 서울시장에 당선될 경우 시장 임기를 채울 것임을 명확히 한 것은 물론 추후 차기 대선 행보 가능성이 있는 만큼 당분간 그의 현대중공업 경영 참여 가능성은 낮다.

하지만 현대중공업 관련 정치적 논란은 이번 서울시장 선거와 맞물리며 계속되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 9일 일부에서 최근 현대중공업의 조선영업 기본설계 부문’ 215명의 인력이 서울로 옮긴 것과 관련 이른바 조직 동원의혹을 제기됐다.

김영근 새정치민주연합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조선영업 기본설계 부문'을 울산에서 서울로 갑자기 옮긴 이유가 명확하지 않는 데다, 발령 시점이 정 예비후보가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화한 시점과 맞물려 있다는 점, 오피스텔 제공 등 파격적인 처우를 약속한 점, 부장급 간부직원을 대거 포함해서 울산 동구에서 정 예비후보를 오랫동안 도왔던 사람들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정 의원 측은 “‘카더라식 흑색선전에 이어 현대중공업을 걸고넘어지는 모양새는 새정치를 얘기하는 새민연의 제 얼굴에 침 뱉기"라고 정면 반박했다.

사정이 이쯤 되자 당사자라 할 수 있는 현대중공업도 해명과 함께 반박에 나섰다.

10일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경영 판단에서 이뤄진 조치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현대중공업 측은 선박영업 및 기본설계부문의 서울 이전은 대고객 편의제공과 영업활성화 및 고급인력 확보를 위한 경영 판단에 따른 조치일 뿐이라고 밝히며 선박 발주 고객들과의 긴밀한 소통이 영업력의 핵심요소인 까닭에 대고객 편의제공 차원에서 영업부서 및 기본설계부문의 서울 이전은 영업활성화를 위해서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사안이었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2년에도 숭실대학교, KT 등과 합작으로 숭실대 내에 산학협력 및 엔지니어링/R&D센터를 건립해 약 1천여 명의 영업, 설계, R&D 인력 서울 이전을 구체적으로 추진하면서 11월에는 MOU(양해각서)까지 체결한바 있으나, 이후 제반 사정으로 무산된 바 있다는 것.

또한 이전 시기에 대해서도 현대중공업 서울사무소의 사무실 공간 확보시기에 맞추어 이루어진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전 시기는 현대종합상사의 이전 시기인 2월 말에 맞추어 순차적으로 3월초로 결정됐다는 게 현대중공업 측의 전언이다.

여기에 현대중공업은 기업의 경영 판단에 따른 활동이 더 이상 다르게 오해를 받지 않도록 언론과 정치권에서 도와주시기를 기대한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하지만 이 역시 정치적 해석을 경계하는 눈치다.

앞서 지난달 말 현대중공업 관련 광고비 의혹까지 제기되기도 했다. 김황식 후보 측에서 현대중공업이 지난해 11월부터 지난 2월까지 100억 원 가량의 광고비를 썼다는 제보를 받았다며 확인을 요청한 것.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은 광고비 지출은 정상적인 기업경영활동으로 이미지 제고를 위해 진행했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현대중공업 홍보실은 정치적인 사안 등에 대한 대응(해명) 등으로 여간 분주한 게 아니었다.

그런 상황에서 내우도 늘고 있다. 최근 한 달 기간 동안 현대중공업과 계열사 산업현장에서 4명이나 되는 근로자가 숨진 사고가 발생한 것. 자연스레 안전 불감증이 도마에 올랐다.

지난 7일 계열사인 현대미포조선에서 하청업체 직원 정모(65)씨가 배관 작업 중 블록에서 추락해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결국 숨지고 만 것.

앞서 지난달 6일에는 계열사 현대삼호중공업에서는 하청업체 직원이 크레인에서 추락한 강판에 깔려 죽은 것을 비롯하여 같은 달 20일에도 하청업체 비정규직 직원 한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났다. 이어 25일에는 현대중공업에서 드릴십 건조작업을 하던 협력업체 직원 3명이 사고를 당해 이 중 1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는 등 한 달 4명의 근로자가 숨졌다.

특히 계열사인 현대삼호중공업 등의 산재 논란은 이전에도 지역 노동계 등을 중심으로 여러 차례 불거진 바 있다.

이와 관련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와 장하나 새정치민주연합(당시 민주당) 의원은 작년 75일 기자회견을 열어 “312일부터 22일까지 울산 동구의 10개 병원을 통해 산재 은폐 실태를 조사한 결과 106건을 적발했다고 주장하며 고용노동부가 나서 조사해 줄 것을 요청하는 진정서를 내기도 했다.

앞서 지난 1월에는 원전 납품 비리로 홍역을 치른 바 있는 현대중공업이다. 사실 현대중공업 원전 비리 문제는 지난해 여름 불거진 바 있다.

이와 관련 지난 110, 부산지법은 수출 원전 1~4호기의 변압기와 비상 발전기 등 원전 납품 비리로 현대중공업 임직원 6명에 대해 최고 36개월의 징역을 선고했다. 이 소식은 사안이 사안인지라 국민들의 공분을 사는 등 이슈가 되기도 했다.

이에 현대중공업은 이재성 회장을 포함 현대미포조선 최원길 사장, 현대오일뱅크 권오갑 사장, 하이투자증권 서태환 사장, 현대삼호중공업 하경진 부사장, 현대종합상사 하명호 부사장 등 주요계열사 CEO와 고위임원 150여 명이 참석한 대규모 자정결의대회를 열기도 했다.

여기에 현대중공업의 지난 4분기 실적은 매출액 148158억원, 영업 손실 870억원를 기록해 시장 기대치에 못 미쳤다. 그 배경에는 최근 몇 년 간 지속되고 있는 글로벌 조선업 불황으로 상선과 해양의 전반적인 수익성이 둔화되면서 실적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특히 매출은 지난 2011부터 2013년까지 54조원 선으로 선방한 양상이지만, 영업이익은 2011년 4조5745억원에서 지난해 2조원대로 곤두박질 치더니 지난해에는 8020억원으로 악화됐다.

이처럼 내치에 신경 쓸 겨를 없는 현대중공업이지만 최근 과거와 현재로 이어지는 정치 등 대내외적 이슈로 어느 때보다 바쁜 모습이다.-경제산업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