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룹’형수vs ‘현대重’시동생, 현대상선發 경영권 분쟁
‘현대그룹’형수vs ‘현대重’시동생, 현대상선發 경영권 분쟁
  • 박종준 기자
  • 승인 2013.0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6년 대립이어 현대상선 자본확충안 놓고 갈등 재점화..현정은 勝

현대상선(011200) 주총을 코앞에 두고 현대그룹 현정은 회장과 범현대가(家)의 한 축인 현대중공업(009540) 사이 또 다시 전운이 돌고 있다. 지난 2011년 우선주 확대안을 대립했던 양측은 이번에 현대상선 자본 확충안에 따른 정관변경을 놓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것.

사실 이번 현대그룹 현정은 회장과 시동생인 정몽준 현대중공업 최대주주와의 갈등은 이미 지난 2011년 표면화된 이후 어느 정도는 예견된 측면도 있다. 그 이유는 바로 현 회장이 지분을 보유하고 경영권을 쥐고 있는 현대상선 지배구조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지난해 11월 기준으로 현대중공업은 현대상선의 지분 16.3%를 보유한 2대주주다. 여기에 계열사 현대삼호중공업도 7.3%를 보유해 현정은 회장과 핵심 계열사인 현대엘이베이터가 각각 1.70%, 24.2%에 턱밑에 있다.

특히 현대중공업을 포함한 현대차그룹, KCC 등 범현대가 지분 역시 무시 못하는 상황이다. 실제 현대그룹과 인수전을 치른 후 현대차그룹의 일원이 된 현대건설이 7.16%를 보유하고 있고, 과거 현 회장과 이른바 ‘시숙의 난’ 주인공이었던 KCC가 2.4%, 현대산업개발이 1.3%를 보유하고 있다. 단순히 지분구조만 봐서는 만약 범현대가가 연합할 경우 현대상선 경영권은 위태로울 수 있는 상황이다. 이번 충돌의 핵심은 경영권이라는 시각이 많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 연장선에서 현대중공업은 최근 현대상선의 정관 변경안에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며 대립각을 세웠다.

현대상선은 우선주 발행한도를 기존 2000만주에서 6000만주로 늘리는 자본확충안을 주총에 상정할 계획었던 가운데, 이와 관련 현대중공업이 21일 보도자료를 내고 "우선주 발행한도를 늘리는 등 주주의 권리와 재산권을 침해할 수 있는 현대상선의 정관 변경안에 대해 반대할 것”이라며 제동을 건 것이다

이날 현대중공업은 “현대상선이 주총에 상정한 정관 변경안은 이사회에 신주발행 권한을 과도하게 위임하는 것인데, 이 안이 통과되면 이사회 결의만으로 제3자 배정 유상증자가 거의 제한 없이 할 수 있어 주주권이 훼손되고, 지분가치 희석에 따라 재산권도 침해된다”고 강조했다.

이러자 현대상선도 곧바로 “현대중공업의 정관변경 반대는 현대상선의 발전이나 대주주의 책임 보다는 오로지 경영권에만 욕심을 갖고 있는 반증”이라면서 “현대상선 경영권에 대한 미련을 버리라”고 맞받아쳤다.

현대상선은 “최근 불어 닥친 해운경기 불황으로 선제적 자금 확보가 필요한 상황임에도 대주주인 현대중공업이 경영권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정상적인 경영활동도 못하게 발목을 잡고 있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현대상선은 “현대중공업을 제외한 나머지 범현대가 기업들은 주총에서 이번 정관변경에 대해 찬성할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 대목은 현대상선 역시 이번 주총에서 범현대가의 표결집에 따른 자본확충안 부결 가능성을 염두한 것으로 풀이 된다.

그도 그럴 것이 현대가는 지난 2001년 창업주인 정주영 회장이 사망한 이후 갈등이 끊이지 않았던 게 사실. 이전 시점이었던 2000년 정몽구 회장과 현 회장의 남편이었던 정몽헌 회장 간 ‘왕자의 난’을 시작으로 굵직굵직한 다툼의 역사가 시작됐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지난 2003년 10월 21일 현 회장이 현대그룹의 ‘수장’에 오르면서 현대그룹 경영을 둘러싼 잡음이 끊이지 않고 이어졌다. 이 중 가장 대표적인 사건이 2003년 일어난 이른바 범현대家 ‘시숙의 난’이다.

2003년 8월4일 남편인 정몽헌 현대아산 회장이 사망하자, 시숙인 정상영 회장의 KCC 등 범현대가 9개 계열사가 현대엘리베이터 지분 16.2% 매입하는 등 이 당시 이른바 ‘시숙의 난’을 겪기도 했다. 실제로 같은 해 11월, KCC는‘현대그룹 인수’를 선언하기에 이른다.

이러자 현 회장은 11월17일, ‘현대그룹 국민기업화’를 선언하며 국민주 1천만 주 공모를 발표해 범현대가에 맞불을 놓았다.

결국 지난 2004년 2월, 증선위는 KCC 지분처분 결정으로 일단락되며 한동안 현대가 대립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가 싶었으나 지난 2006년 정몽준 의원의 현대중공업그룹이 현대상선 지분을 끌어모으면서 일명 ‘시동생의 난’으로 비화되기도 했다.

여기에 얼마 전 현대건설 인수전을 두고도 현 회자과 현대차그룹이 대립 양상을 띠기도 했지만 비교적 원만히 해결됐다. 이후 현 회장이 고 정주영 회장의 제사에도 범현대가와 함께 참석하면서 현대가 갈등은 봉합되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이번 현대중공업과 현대그룹의 대립이 앞으로 현 회장과 범현대가의 갈등이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일단 현 회장의 현대상선이 자본확충안을 통과시키기 위해서는 의결권이 있는 참석자의 3분의 2 찬성표를 받아야 한다. 결국 관건은 현대중공업과 범현대가다. 일단 이번 사안은 주총이 변수겠지만 앞으로 다른 사안에서 범현대가와의 확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결국 우선주 확대 발행안이 22일 주총에서 통과됐다. 형수가 시동생을 이긴 셈이다. 현 회장 바람대로 통과되기는 했지만 이번 일로 형수와 시동생 간 벌어진 '틈'은 어쩔 수 없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