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 올 겨울은 유난히 춥다던데
정유, 올 겨울은 유난히 춥다던데
  • 김미영 기자
  • 승인 2012.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금융투자 리서치
정유 부문은 공급 증가로 정제마진 일시적인 약세로, 동절기 진입에 따라 회복이 기대된다.
4Q12 들어 Dubai 기준 유가는 105~110달러/배럴 사이를 움직이면서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정제마진은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3Q12 복합정제마진은 배럴당 9.1달러였으나 12월 현재 5.5달러에 그치고 있다.
정제마진 악화의 주원인은 수요 둔화 및 공급 증가다. 경기 둔화로 2012년 석유 수요 전망치(IEA 9월 90.0백만b/d, 11월 89.5백만b/d)는 지속적으로 낮아 지고 있다. 반면 EU와 중국을 중심으로 정제설비 가동률은 높아지고 있다. EU지역 정제설비의 경우 경기 침체로 가동률이 낮았으나 3Q12에 정제마진이 급격하게 치솟으면서 가동률이 일시적으로 상승했다. 중국의 경우 내수 가격 인상으로 정유사들의 채산성이 개선되면서 석유제품 생산량이 증가했다.
정제마진이 일시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으나 12월부터는 재차 반등할 전망이다. 공급이 줄고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정제마진이 재차 악화되면서 EU 지역 정제설비들의 가동률이 낮아지고 있다. 또한 추위가 찾아오면서 등/경유, 중유 등의 난방유 수요가 증가할 수 있다.
 
석유화학 부문은 벤젠 및 PX 마진 강세가 지속되고 있다.
정유 시황은 부진하지만 정유사들의 석유화학 부문은 대단히 좋다. 주력 제품인 PX 및 벤젠의 스프레드가 역사적 밴드 상단에 위치하고 있다. 폴리에스터의 기초 원료인 PX 스프레드는 3Q12에는 톤당 512달러였으나 4Q12 들어 600달러를 상회하고 있다. PX를 원료로 사용하는 PTA 설비의 신규 가동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벤젠의 시황은 더 좋다. 1H12 벤젠 스프레드는 톤당 192달러였으나 12월 현재 484달러에 달한다. 벤젠은 가전제품이나 자동차의 내외장재로 사용되는 ABS 등의 원료다. 경기 부진을 감안하면 벤젠 시황이 그다지 좋을 수가 없지만, 중국의 벤젠 설비 구조조정 등으로 인해 공급이 감소했다.
PX 및 벤젠 시황 개선은 단기적인 이슈가 아닌 구조적인 문제다. PX의 경우 PTA 설비 증설로 인해 화섬 경기와 무관하게 스프레드 강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벤젠의 경우 공급능력의 축소로 인해 시황이 개선되었기 때문에 향후 경기 회복 국면에서 스프레드는 더욱 상승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