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경기 완만한 회복세, 스페인에 관심
미국경기 완만한 회복세, 스페인에 관심
  • 김미영 기자
  • 승인 2012.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보 리서치
미국 산업생산 반등 제한적, 주택회복 유효
 
9 월 산업생산은 전월대비 전월의 1.4% 감소에서 0.3% 증가했다. 주로 전월 허리케인 영향으로 급감했던 광업과 유틸리티 부문 반등에 따른 영향이 컸으며 제조업 생산은 자동차부문이 전월에 이어 2.5% 감소함에 따라 전월의 0.9% 감소에서 0.2% 반등에 그쳤다.
자동차 제외한 제조업생산이 전월의 0.6% 감소에서 0.4% 증가함에 따라 8 월 우려되었던 제조업경기 위축이 재현될 가능성은 낮아졌지만, 전반적으로 제조업경기 회복은 상당히 더디게 진행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10 월 NAHB 주택가격지수는 전월의 40 에서 상승한 41 를 기록했다.
현재와 향후 판매전망 지수는 보합수준을 보였고, 향후 주택구매 대기자 지수는 전월의 30 에서35 로 상승했다.
주택체감지수는 2006 년 4 월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 주택경기의 견조한 회복 흐름을 지지하고 있다.
 
 
미국경기 완만한 회복세 유효, 스페인에 관심
 
미국 제조업경기 회복지연에 산업생산 반등 폭 미미했지만, 소비심리 개선이 소매판매증가로 이어져 선순환 조짐이 순차적으로 확인되고 있다.
미국경기의 완만한 회복세는 유효한 가운데, EU 정상회담을 앞두고 전일 ESM 의 여신한도 설정 등 또 다른 스페인 구제 금융 옵션이 구체화 되는 등 스페인 구제금융 신청 기대감이 확대되었다.
스페인의 구제금융 조건과 시기 윤곽 잡힐 가능성은 EU 정상회담 전후, 지방선거(21일) 이후로 예상된다.
결국, 스페인 불확실성 완화는 시간의 문제이므로 기대감을 높여도 좋다는 판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