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證 경제투데이] 美 소매판매, 예상보다 양호
[신영證 경제투데이] 美 소매판매, 예상보다 양호
  • 김미영 기자
  • 승인 2012.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증시]뉴욕증시 상승 마감
> 미국 소매판매가 예상보다 양호하게 발표하면서 지수 상승을 견인
> 씨티그룹의 3분기 순익도 컨센서스를 상회하면서 증시에 호재로 작용
> EU 집행위원회는 그리스에 대한 차기 지원금이 11월 중순까지는 집행될 것이라고 전망
> 대부분의 업종이 상승한 가운데 헬스케어와 금융주가 특히 강세
 
미국의 10월 뉴욕 제조업지수는 -6.16을 기록해 예상치(-4.00)에는 못 미쳤으나 전월(-10.41)에 비해서는 개선되었다. 출하, 수주잔고, 재고지수는 하락했으나 신규주문(-14.03→-8.97)이 개선되면서 지수 상승을 주도했다.
이 점에서 제조업 경기가 완만하게 회복되고 있다는 판단이다.
다만, 고용, 평균노동시간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는 점은 기업의 고용 및 투자의 회복속도가 완만한 가능성을 시사한다. 그럼에도 불구 재고압박이 점차 축소되면서 미국 제조업 경기의 회복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스 10년물 국채금리가 17% 초반 수준까지 떨어지며 올해 3월 채무 구조조정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며 안정세를 보였다.
특히, 지난 주말 그리스와 트로이카가 3만여명의 공무원 감축안, 내년도 긴축 규모 확 대안 등에 대한 합의에 가까워졌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그리스에 대한 우려가 완화됨. 쇼이블레 독일 재무장관도 그리스가 파산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들어 헤지펀드들도 조심스럽게 그리스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는 보도도 나온 바 있음. 단 그리스 기업들의 엑소더스 현상이 심화되는 등 여전히 경제는 침체 상황이 지속 중이다.
 
9월 브라질 수입차 판매량은 전년대비 59.9%, 전월대비 24.5% 감소했다.
올해 브라질 자동차수입 업체에서 1만여명의 근로자가 해고되는 등 수입차 시장 업황이 악화된 상황이다. 브라질 수입차 판매업협회(Abeiva) 회장은 앞으로도 수입차 판매 부진이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12월부터 브라질 정부가 국산부품 65% 사용 의무화, 11개 생산공정 중 최소 6개 현재자 등 자동차 수입 규제를 대폭 강화한 결과로 보인다.
 
9월 미국 소매판매는 전월대비 1.1% 증가해 예상치(0.8%)를 상회했다.
전월 수치도 0.9%에서 1.2%로 상향조정되면서 최근 미국 소비가 예상보다 양호하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9월까지 가솔린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가솔린 판매가 2.5% 늘었다는 점은 다소 부정적이나, 자동차 및 부품 판매도 1.3% 증가해 전월에 이어 호조를 보였다.
특히, 아이폰5 출시로 전자제품 판매는 4.5% 증가했다. 이러한 소비 개선은 최근 실업률이 7.8%까지 떨어지는 등 고용이 회복되면서 소득이 늘었고, 정책효과로 경기 회복 기대감이 커지면서 소비심리가 호전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향후 초점은 소비 개선이 연말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 여부이다. 미국 전국소매협회(NRF)는 연말 홀리데이 시즌 소비증가율이 작년과 재작년에 비해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10월 들어서도 소비심리 개선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소비 부진이 예상보다 심화되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