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證 선물] 스프레드 거래 본격화, 추가 가격하락 전망
[교보證 선물] 스프레드 거래 본격화, 추가 가격하락 전망
  • 김미영 기자
  • 승인 2012.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 선물 순매수, 과도한 낙폭 되돌림 진행
 
9월물 선물은 전일 대비 0.9pt 상승 마감되었다. 그러나 대부분 시가 상승에 의한 것으로 장 중 등락폭을 유지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외국인은 10거래일 만에 약 2천 계약을 순 매수하였다. 이는 스프레드 매도로 인한 매수와 전일 매도 물량에 대한 청산이 일부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거래량은 소폭 감소했고, 미결제약정은 4,400계약 감소. 평균 베이시스 또한 소폭 확대된 -0.07pt 기록, 비과세 자금의 일중 회전이 진행되었다.
장 후반 투신권의 비차익 매수가 유입되며 KOSPI 지수 낙폭 줄이며 마감되었다.
 
 
베이시스보다는 스프레드 추이에 관심 집중
 
9-12 스프레드 거래는 이틀 연속 5~6천 계약 수준으로 이뤄졌으며, 지난 6월 동시 만기 대비 스프레드 거래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편으로 보인다.
이틀 연속 스프레드가격이 급락하며 1.40pt에서 마감되었으나, 예년에 비해 여전히 이론가 대비 현 가격 수준은 높은 편이다.(거래소 기준 72%)
 
그러나 타 투자자에 비해 외국인의 스프레드 매도 필요 물량이 많아 추가 가격 하락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스프레드 매수가 필요한 투자자는 되도록 늦게, 매도가 필요한 투자자는 되도록 빠른 롤오버 실행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판단된다.
 
 
전일 ECB 통화정책회의에서 ‘무제한 국채 매입’ 정책을 발표하면서 해외 증시는 급등으로 마감되었다. 그러나 야간 시장에서의 외국인은 324계약 순매도로 마감했으며, 미결제약정은 2계약 감소하여 기존 매수 물량에 대한 소규모 청산만이 나타났다.
스프레드 매도에 의한 선물 매수 이외의 신규 매수 포지션 또는 기존 헤지 물량에 대한 청산이 유입될 지 여부가 중요하다.
따라서, 베이시스 확대에 따른 비과세 자금의 차익 매수 유입 또한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