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證] 9월 퀀트 MP 전략, 위험과 안전선호의 중간
[신영證] 9월 퀀트 MP 전략, 위험과 안전선호의 중간
  • 김미영 기자
  • 승인 2012.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안전자산 선호도가 부각되고 있기는 하지만 강력하지는 않고, 최근 약 2주 간 안전자산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여타 센티먼트 지수는 비교적 평면적인 움직임인 반면, VIX 지수는 높아지고 미국 국채에 대한 선호가 나타나고 있어 전체적으로는 안전자산 선호도가 소폭 높아지고 있다.
 
다만, 센티먼트 지수가 절대적인 수준보다는 단기 변동성(델타값 비율)이 가장 중요하다는 측면에서 보면, 최근 1년의 안전자산 선호도 변동 추이는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을 정도로 비교적 안정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현재 센티먼트 상황은 주가 측면에서 사실 '중립'으로, 위험선호 및 안전선호라고 하기엔, 그 변화 속도 면에서 둔해져 있는 상황이다.
 
최근 기업이익은 지속적으로 하향 조정되고 주가와 이익의 괴리는 지속되고 있다는 언급을 거듭하고 있다.
 
결국 이익개선 혹은 감익추세 완화 시그널 전까지, 즉, 이익이 하락할 시기에 개선의 효과가 반감될 수밖에 없는 센티먼트 (글로벌 위험 or 안전선호도)에 지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다만, 센티먼트가 중요한 주가의 드라이버라 할지라도, 그 단기 델타값 (변화율) 이 낮아 방향성이 모호한 현 시점에서는, 실적이 양호하고 가격 메리트가 있는 종목군을 위주로 안전자산선호와 위험자산선호의 중간 모델을 선정해야 한다는 판단이다.
 
지난 달에 이어 9월에도 위험 및 안전선호의 중간 모델을 메인 전략으로 채택한다.
 
9월의 메인 전략은, 상대적으로 이익이 개선되고 낙폭이 과했던 측면에서 다소 안정적인 팩터(현금흐름, 매크로 전략, 배당수익률)를 첨가하여 안전자산 선호에 방어적인 포트폴리오를 아래 표와 같이 구성하였다.
 

 
안전자산 선호와 위험자산 선호 중간에 유리할 수 있는 모델 구상
 
안전자산 선호            선호안정성 전략 (주로 안정성 팩터들로 구성)
 
 현재                     안전자산선호와 위험자산선호의 중간 시기
 유망한 안정과 위험 중간 모델 9월 MP 전략으로 선정
 
위험자산 선호               순모멘텀 전략 (낙폭과대 + 이익모멘텀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