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證 선물분석]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대비
[교보證 선물분석]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대비
  • 김미영 기자
  • 승인 2012.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워데이션 전환 및 스프레드 가격 급락
 
외국인 9거래일 연속 선물 매도, 평균 베이시스 60일만에 백워데이션 전환하였다.
외국인은 선물 시장에서 9거래일 연속 순매도 하였는데, 이는, 순매도 물량에 비해 미결제 증가가 적어 신규 매도와 청산이 혼재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매크로 이벤트를 앞두고 지수 하락 가능성에 대비한 헤지 포지션 구축으로 추정된다.
거래량은 24만 계약으로 증가했고, 외국인 선물 매도로 인하여 평균 베이시스가 -0.15pt로 급격히 축소되었다.
차익 매도를 통해 2,700억이 출회되면서 현물 시장 수급에 부담으로 작용하였다.
VKOSPI 및 심리 지표의 상승으로 지수 하락에 대한 불안감 점증되고 있음을 대변한 것으로 보인다.
 
 
9-12 Spread 급락, 외국인 스프레드 매도 시작
 
지난 7월 중순의 저점 대비, 외국인 선물 추가 매도 가능 물량은 약 4천 계약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차익 용도를 제외할 경우 매도 가능 물량은 약 2.7만 계약으로 늘어났다.
단기간에 선물 매도 포지션을 늘렸고, 전일 야간 시장에서 외국인은 신규 매수로 대응했기 때
문에 관망세로 대응할 가능성이 높을 듯 하다.
다만 우려되는 점은 베이시스 수준이 하락했고, 9-12 Spread 또한 전일에만 0.2pt 하락하는 등 외국인 추정 이론가에 근접했다는 점이다.
전일 동시호가에 외국인의 차익 매도가 약 220억 출회되었는데, 해당 시점 시장 베이시스는 약 -0.7pt를 기록, 베이시스보다 스프레드 수준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외국인은 전일 925계약의 스프레드 매도를 진행, 본격적인 스프레드 거래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