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證] 선물, 9-12 spread 가격 하락 시 대응전략
[신영證] 선물, 9-12 spread 가격 하락 시 대응전략
  • 김미영 기자
  • 승인 2012.09.03
  • 호수 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영증권에서는 그 간의 Spread 거래 사례 및 수급 상황을 고려할 때, 9-12 spread가격 하락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다.

현행 9-12 spread의 가격은 전일 종가 기준으로 1.75pt로, 비교적 높은 편으로 볼 수 있겠다.
과거의 spread 거래 패턴을 관찰해 보면, 만기일 1달 전부터 소폭 하락하다가 만기 직전에 상승하는 패턴이었다. 이를 고려하면, 금주의 spread 가격은 소폭 하락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금번 spread 거래 기간을 활용해서, 매도 roll-over가 예상되는 주체는 외국인, 금융투자, 연기금 등 이다. 반면 매수 roll-over가 예상되는 주체는 투신과 보험이다.
국내 주체들의 경우에는 매수, 매도 roll-over에 있어서 평소 활용되는 투자 scheme을 활용할 때, 크게 변동될 가능성이 낮다고 볼 수 있다.
 
변수는 예측 불가능의 대상이었던 외국인의 수급이다. 외국인의 roll-over 정도가 spread 가격의 향방을 결정할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가 동 주체의 수급을 판단하기 위해, 활용 가능한 정보는 여전히 과거의 패턴 밖에 없다.
근래의 만기일 별 외국인 매도 roll-over 수요는 평균 1만 8,700여계약을 매도 roll-over 한 것으로 파악된다.
 
spread 가격의 하향 조정은 기존 차익 순매수 포지션의 매도 roll-over를 통해 확보될 수 있는 베이시스가 낮아진다는 상황을 의미한다. 따라서, 거래세 부담에서 자유로운 주체의 경우는 특히 민감한 대응에 나서며 일부 이탈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최근 베이시스 급락에도 미미한 물량만을 청산했다는 점과 환율이 진입 시점 대비 큰 변화가 없어서, 악화, 양화의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대량의 이탈이 전망되지는 않는다. 
 
외국인의 경우에도 워낙 확보한 베이시스가 높다는 점을 감안할 때, 낮은 spread 하에서의 포지션 roll-over 욕구는 높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Spread가 하락 시, 대응 전략의견
 
spread가 하락한다면 적절한 투자자들의 대응은 첫째, 매도 rollover, 수요자의 경우에는 빠른 매도 roll-over가 선호될 것이다.
둘째, 매수 roll-over 수요자의 경우에는 최소한 이번 주 후반부까지는 기다려야 할 상황이다.
그리고 spread에 대한 투기적 수요자는 매도 대응이 적절하다는 의견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