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득·박지원·정두언 겨냥…“사냥은 이제 시작됐다”
이상득·박지원·정두언 겨냥…“사냥은 이제 시작됐다”
  • 박태현 기자
  • 승인 2012.07.03
  • 호수 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저축銀 비리 정치권 타깃…본격 수사 착수

민주 “ 늦은 이상득 소환, 만시지탄”

박지원·정두언 ‘사실무근’ 결백 주장

 

검찰의 칼날이 정치권을 향하고 있다.

저축은행비리 합동수사단(단장 최운식 부장검사)은 지난 29일 이상득(전 새누리당 국회의원), 박지원(민주통합당 원내대표), 정두언(새누리당 국회의원) 등의 정치인들이 영업정지된 저축은행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합수단은 현직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새누리당 국회의원이 솔로몬·미래저축은행 측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단서를 상당부분 확보하고 소환했다.

이 전 의원은 지난해 9월 2차 저축은행 구조조정을 앞둔 시점에 임 석(50·구속기소) 솔로몬저축은행회장으로부터 수차례에 걸쳐 최소 수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전 의원은 또 지난해 7월 김찬경(56·구속기소) 미래저축은행 회장이 금융당국의 영업정지를 회피할 목적으로 임 회장에게 정·관계 로비용으로 건넨 현금 14억원, 금괴 6개(시가 3억6000만원 상당), 그림 2점 등 20억6000만원의 일부를 받은 혐의도 받고 있다.

솔로몬·미래저축은행은 지난해 9월 2차 저축은행 영업정지 대상에선 제외됐지만 지난달 추가 2차 영업정지 대상에 포함됐다.

합수단은 아울러 이 전 의원과 관련된 각종 의혹에 대해서도 모두 수사할 방침이다. 프라임저축은행 등 부실저축은행으로부터 퇴출 무마 청탁 등을 받은 의혹과 이 전 의원 여비서 계좌에서 발견된 괴자금 7억원의 출처와 성격 등에 대한 조사도 함께 진행되고 있다.

또 코오롱그룹이 이 전 의원실에 자문료 명목으로 건넨 1억5000만원의 자금과 관련해 불법 정치자금인지 여부도 확인할 계획이다.

합수단은 다만 김학인(49) 한국방송예술진흥원(한예진) 이사장이 이 의원에게 비례대표 공천헌금 2억원을 건넨 의혹에 대해선 수사목록에 올려놓지 않았다.

이 전 의원의 검찰 소환소식에 청와대는 곤혹스러운 모습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번 정권에서 이 전 의원이 차지하는 정치적 비중을 생각하면 ‘결정타’ 나 다름없기 때문. 친인척 비리는 역대 정권에서 레임덕의 시발점이었다. 이번 이 전 의원의 검찰소환 역시 마찬가지라는 것이 정치권의 반응이다.

이 전 의원측 관계자는 “소환하는 이유는 알 수 없지만,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실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새누리당 내부에서는 “이미 예견된 사태였다”는 반응이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지난 4년간 국정농단과 권력형 비리 사건에 빠짐없이 이름을 올렸던 이 의원에 대한 검찰의 소환은 너무 늦은 것”이라며 “검찰이 보다 일찍 결단했다면 대통령 측근과 친인척의 국정농단과 권력형 비리를 조금이라도 줄이거나 막을 수 있었을 것이다. 참으로 만시지탄(晩時之歎)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며 검찰을 비난했다.

 

검찰의 칼날 ‘양수겸장’ 노려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대대표와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도 합수단의 날선 칼날의 타깃이 됐다.

합수단은 솔로몬저축은행에서 박 대표와 정 의원에게 흘러들어간 자금이 저축은행 구조조정을 앞두고 퇴출 저지와 관련된 로비자금인지, 아니면 단순한 정치자금인지를 분석중이다.

이와 관련해 임 회장은 검찰 조사에서 박 대표와 정 의원에게 자금을 건넸다는 사실은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돈의 성격이나 대가성 등이 퇴출저지를 위한 로비와는 무관한 자금이라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표는 지난 29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2007년부터 임 회장을 여러 차례 만난 사실은 있지만 어떤 경우에도 금품 수수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정 의원 측도 “2007년 대선 때 임 회장을 알게 됐고, 이 전 의원에게 임 회장을 소개해 준 것으로 기억하지만 임 회장으로부터 후원금을 받은 사실은 없다”고 말했다.

합수단은 박 대표와 정 의원이 청탁 대가로 돈을 받았을 개연성이 높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조만간 소환시기를 정할 것으로 보인다.

합수단 관계자는 “현재 박 대표와 정 의원을 수사중인 건 맞다”면서 “혐의나 수사내용은 확인해 줄 수 없지만 풍문 수준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검찰 수사 강도에 따라 저축은행 비리사건이 연말 대선에서 쟁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