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진통 끝 통합안 가결..정치권 재편 움직임
민주, 진통 끝 통합안 가결..정치권 재편 움직임
  • 장희부 기자
  • 승인 2011.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뉴시스

야권통합안이 결의되면서 정치권이 재편될 전망이다.

11일 오후 민주당은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어 시민통합당(혁신과통합), 한국노총, 시민사회의  '통합(합당) 추진 경과보고 및 결의의 건'과 '통합(합당) 수임기구 지정의 건'을 대의원 투표를 통해 의결했다.

4427명이 통합에 찬성했다. 640명이 통합에 반대해 통합안은 가결했다.

의결 과정에서 치명적인 오점이 남았다. 의결 요건 충족 여부를 놓고 논란이 발생해 전당대회장 내에서 욕설과 몸싸움, 주먹다짐이 속출했다.

전체 대의원 1만562명 중 55% 가량인 5820명이 입장했다. 참석 인원으로만 보면 의결 정족수(재적 대의원의 50% 이상인 5281명)를 넘었다.

하지만 실제 투표에는 전체 대의원 수의 48% 가량인 5067명이 참여해 의결정족수가 채워졌는지에 대한 이견이 발생했다.

민주당 당헌 107조 2항에 따르면 전당대회에 상정된 안건은 재적 구성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 구성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된다.

당 지도부 등 '통합 찬성파'는 입장 인원인 5820명을 출석 구성원으로 해석했다. 투표에 참여하지 않은 753명은 기권으로 볼 수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박지원 전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한 '반대파'는 실제 투표 참여 인원이 출석 구성원이기 때문에 의결정족수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맞섰다.

결국 민주당은 당헌 해석 권한을 가진 당무위원회를 소집해 표결까지 거친 끝에 통합안을 가결키로 했다.

30여명의 '통합 반대파' 당원들은 단상을 점거했고, 개표 결과를 발표하려는 당 지도부와 이를 막으려는 반대파 사이에서 극심한 몸싸움이 발생했다.

전당대회장 밖에서도 통합에 반대하는 당원들의 실력 저지 움직임으로 수 차례 몸싸움이 발생했다. 대의원 조작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날 민주당이 통합안을 의결했다. 

야권 통합 주체인 민주당, 시민통합당, 한국노총의 내부 승인 절차가 모두 마무리됐다.

12일 수임기관 합동회의를 열어 통합을 위한 세부 절차를 협의한 뒤 합당을 최종 의결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의결정족수' 논란으로 통합에 반대하는 민주당 내 세력들이 전대 결과에 수긍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통합 반대파는 의결정족수의 기준이 표결에 참석한 인원임을 뒷받침하는 대법원 판례를 제시하며 향후 법적 대응도 불사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통합 찬성파는 이번 사태가 반대파의 기획된 작전이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반대파를 주도하고있는 원외위원장협의회에서 표결 직전 단체문자를 돌려 투표 불참을 독려했다는 주장이다.

민주당은 수임기관 합동회의에서 조속히 합당을 의결하고 연내 통합 전당대회를 열어 신당 지도부 선출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합당 수임기관 내에는 박지원 전 원내대표와 박주선 최고위원이 추천한 인사 3명이 포함돼 있다. 이 때문에 당 내 갈등 수습 없이 통합을 일정대로 추진하기 힘든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