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지도부 교체․박근혜 조기등판 팽팽
한나라당 지도부 교체․박근혜 조기등판 팽팽
  • 박태현 기자
  • 승인 2011.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26재보선을 통해 민심을 확인한 한나라당이 지도부 교체 등에 따른 계파간 갈등으로 내홍에 휩싸일 전망이다.

내년은 총선과 대선이 치러진다. 지금 상황이라면 수도권에서 금배지는 물론 정권교체 수난까지도 예상된다. 때문에 한나라당 내에선 ‘`홍준표 체제 지속이냐, `박근혜 조기등판이냐’를 놓고 격한 논란이 일고 있다.

홍준표 대표가 29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국회의원ㆍ당협 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대표직에서 물러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이날 홍 대표는 “여러분 대다수의 뜻이 `박근혜 전 대표가 당 대표로 복귀해 쇄신과 총선을 지휘해야 한다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그렇게 결정이 된다면 나는 당ㆍ대권 분리조항을 정지시키는 당헌ㆍ당규를 개정한 이후 대표직에서 물러 나겠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대다수가 원한다면...’을 전제 조건으로 내세웠다. 하지만 그의 이번 승부수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당내에서 지도부 교체의 목소리가 높기 때문이다.

지도부 교체는 차기 대권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의 조기등판을 의미하고 있다. 교체 과정에서 계파간의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한나라당에선 친이, 친박 등 계파가 존재하고 있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쇄신파인 정두언 의원은“당 지도부가 사퇴해야 한다”면서 “박 전 대표는 대선 전 총선에서 승부를 걸어야 한다. 총선에서 지면 대선에서도 어렵다”면서 지도부 교체와 박 전 대표의 조기등판을 촉구했다. 친박진영의 박 전 대표의 조기등판에 부정적 반응이다.

 

친박(친박근혜)계 윤상현 의원은 “박 전 대표가 조기 등판하는 것은 시기적으로나 내용적으로나 적절치 않다”면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정치판에서 아웃복싱을 하고 있다. 박 전 대표가 인파이팅을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했다.

이날 연석회의에선 국회의원 130여명과 당협위원장 60여명 등 전체 258명 중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지도부 교체론과 함께 쇄신의 본질인 공천개혁 문제, 한국판 버핏세 도입 통한 부자정당과 특권정당 이미지 탈피 등을 놓고 갑론을박이 벌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