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이동관 특보 '문자논란'
[국감] 이동관 특보 '문자논란'
  • 박수진 기자
  • 승인 2011.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관 청와대 언론특별보좌관의 부적절한 문자에 관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법적 조치를 검토 중이다.

지난 4일 이특보는 대검찰청 국감에서 민주당 박지원 의원의 발언을 문제 삼아 '인간적으로 섭섭하다', '그 정도밖에 안 되는 인간인지 몰랐다'는 내용의 문자를 보냈다. 박 의원이 정관계 로비스트인 박태규씨와 친분 있는 인사 중 한명으로 이 특보를 거론한 점을 문제 삼은 것이다.

박 의원이 당시 오후 질의에 앞서 이와 같은 문자를 공개하자 이 특보가 보낸 문자가 맞는지 확인하느라 국감이 잠시 중단됐으며, 한동안 이 특보의 처신을 놓고 여야 의원 모두 강도 높은 비판이 이어졌다.

우윤근 법사위원장은 6일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대통령 언론 특보가 국감 중 질의와 관련해 대단히 부적절한 문자를 보낸데 이어 사과 문자를 보냈지만, 그 사과 내용과 방식에도 진정성이 의심된다"며 "이는 국감 방해 행위로 위원장으로서도 묵과할 수 없다. (이 특보에 대한) 법적 조치를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 이춘석 의원은 "이 특보가 보낸 사과 문자를 보면 반성하는 취지인지 심히 의심스럽다"며 "오히려 장난하는 취지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가 국회를 보고 있는 시각이 이렇다. 오만방자하다라고 밖에 말할 수 없다"며 "이 특보에 대한 고발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우 위원장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가볍게 넘길 문제가 아니다. 여야 간사도 대책을 논의해달라"고 요구했다.

이 특보는 곧 '주어(본인 지칭)가 빠졌다'고 해명에 나섰고, 5일에는 박 의원에게 '섭섭한 감정에 무례하게 비칠 수 있는 글을 보낸 점 사과드린다. 이건 공개 안하실거죠?ㅎ'라는 문자를 재차 발송했다.

한편 법사위는 앞서 배석을 요청한 노환균 법무연수원장이 외부행사 참석을 이유로 이날 국감에 출석하지 않자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의 요구를 최우선적으로 받아들여 달라"며 출석을 재차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