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부산저축은행 비리 연루 정치인 3~4명 '위험하다'
檢, 부산저축은행 비리 연루 정치인 3~4명 '위험하다'
  • 김명봉 기자
  • 승인 2011.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인 3~4명 로비정황 포착...비자금 일부 부동산 투자

검찰의 부산저축은행 수사가 정치권의 뇌관이 되고 있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김홍일 검사장)은 캄보디아 개발 사업을 추진한 SPC(특수목적법인)을 통해 비자금을 만들어 국내 정치인에 로비를 한 정황을 포착한데 이어 정·관계 로비를 주도한 의혹을 받고 해외에 체류하고 있는 로비스트 박태규(71)씨를 인터폴에 공개수배를 하고 강제송환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검찰은 부산저축은행 박연호(61·구속 기소)회장과 SPC 임원들이 캄보디아의 개발사업을 위해 대출한 자금 중 2000억여원을 빼돌려 현지에서 부동산을 구입하고, 그 일부가 국내에 들여와 정치권 로비자금으로 흘러 들어간 정황이 포착한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박 회장 등은 비자금으로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 내 신도시 캄코시티 인근과 휴양지로 유명한 관광도시 등에서 대규모 부동산을 구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과정에서 각종 물품을 구입한 것처럼 회계장부를 허위로 작성하는 등 분식회계를 통해 비자금을 만든 것으로 전해진다.
또 외국인의 토지 취득을 허용하지 않는 캄보디아 당국의 눈을 피하기 위해 현지인 명의를 빌려 땅을 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비자금 일부가 국내 정치인 3~4명에게 흘러들어 간 정황도 포착했다.
검찰은 부산저축은행 2대 주주인 박형선(59·구속기소) 해동건설 회장이 정·관계 인사들 사이에서 모종의 역할을 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편, 검찰은 부산저축은행 정ㆍ관계 로비 창구 역할을 맡은 것으로 알려진 로비스트 박태규(71, 캐나다 체류)씨를 인터폴에 공개 수배를 하고 강제 송환을 추진 중인 것으로 13일 알려졌다.
박씨는 사기혐의로 서울중앙지법이 체포영장을 발부한 상태다.
그간 검찰은 박씨의 ‘여권 취소→강제퇴거→국내송환’ 등의 절차를 밟아 신병을 확보하는 방안을 추진한 바 있다.
또한 얼마 전 사퇴를 공식화 한 김준규 검찰총장은 브라이언 손더스 캐나다 연방 검찰총장을 만나 박씨의 조속한 송환을 요청하기도 했다.
검찰이 박씨가 부산저축은행 정ㆍ관계 로비 의혹의 정점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지난해 5월 감사원이 저축은행 감사 결과를 청와대에 보고한 이후 부산저축은행이 박씨를 앞세워 청와대 정부 등 현 정권 고위 인사를 상대로 집중적인 구명 로비를 벌였을 가능성을 높다고 보고 있다.
대검 중수부는 박씨가 지난해 6월ㆍ11월 두 차례에 걸쳐 이뤄진 부산저축은행그룹 유상 증자에 개입해 성공보수로 6억원을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검찰 관계자는 “박 씨의 신병이 확보되면 정ㆍ관계 로비의혹 수사가 진행될 수밖에 없다”면서 “비자금 흐름도 이미 파악하고 있어 수사는 빨라질 것”이라고 했다.
여의도 정가에서도 저축은행 수사의 향방에 촉각을 모으고 있다. 이는 여야를 불문이다. 여권에선 부산저축은행이 부산을 중심으로 영업을 했고, 야권에선 부산저축은행 핵심주주가 호남인맥과 친분이 두텁다는 점 때문이다. 수사의 방향에 따라 내년 총선과 대선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정치권 관심사이다.
부산저축은행 비리는 정치권은 물론 공무원로 번질 태세이다.
검찰은 12일 인천 효성지구 개발사업과 관련, 인천시 공무원 A(53·5급)씨를 긴급체포했다.
A씨는 구청 도시정비과에 근무할 당시 인·허가 편의를 봐준 대가로 시행사로부터 수천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A씨가 윗선에 금품을 상납 또는 전달했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효성지구 개발사업은 효성동 일대 43만5000㎡의 부지에 3000여가구의 아파트를 짓는 사업이다. 2006년 인천시가 이 땅을 보전용지에서 시가화 예정용지로 변경해 개발을 본격화했다.
부산저축은행그룹은 바지사장을 내세워 8개 SPC를 설립해 이 사업에 뛰어들었고, 이들 SPC에 총 4700억원을 불법 대출했다.
앞서 검찰은 효성지구 개발사업과 관련한 인허가 관련 청탁 비용으로 쓰겠다며 1억원 상당의 금품을 수수한 전문 브로커 김모씨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했다.
부산저축은행그룹은 2005∼2007년 캄코시티 개발 등을 위해 현지 SPC에 4195억원을 불법 대출하는 등 총 5000억원 가까이 투자했지만, 현재 사업 대부분이 중단되면서 투자금 3000억원가량의 행방이 묘연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