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글로벌 경제 재개·코로나19 백신 개발 증시 훈풍…다우 3.8%↑
뉴욕증시, 글로벌 경제 재개·코로나19 백신 개발 증시 훈풍…다우 3.8%↑
  • 이병철 기자
  • 승인 2020.0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욕증시가 급등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기대감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의 경기 부양 의지에 상승 마감했다. 백신주뿐 아니라 코로나19로 고전을 면치 못했던 항공주, 금융주까지 10% 안팎의 상승세를 보이며 강한 훈풍을 탔다. 경기 회복 기대감에 국제유가도 오르며 증시를 뒷받침했다.

18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지수는 전장 대비 3.85%(911.95포인트) 오른 2만4,597.37에 마감했다. S&P500 지수는 3.15%(90.21포인트) 오른 2,953.91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44%(220.27포인트) 오른 9,234.83으로 각각 장을 마감했다. 다우지수와 S&P500의 상승폭은 4월 초 이후 가장 컸다.

이날 증시는 시장은 코로나19 백신 관련 소식과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발언,미국과 중국의 갈등 등을 주시했다. 하지만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대한 기대가 주가를 끌어 올렸다.

미국 바이오기업 ‘모더나’가 1단계 임상시험에서 긍정적인 성과를 거뒀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성인 남녀 45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코로나19 백신 후보 'mRNA-1273' 1차 임상시험 결과 참가자 전원에서 항체가 형성됐다고 밝혔다. 7월 3차 임상을 시작해 효과와 안전이 확인되면 내년 초에 백신을 출시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이날 모더나는 20% 폭등했다.

유럽연합(EU)도 수일 내에 에볼라 치료제 ‘렘데시비르’를 코로나19 치료제로 조건부 판매 승인할 수 있다는 외신보도도 나왔다. 모건스탠리는 이르면 올해 가을 코로나19 백신이 제한적인 물량으로라도 생산될 수있을 것이란 전망을 내놓는 등 백신 및 치료제 관련 긍정적인 소식들이 이어졌다.

증시는 모처럼 활기를 뛰기 시작했다. 그간 소외됐던 항공주와 리조트주도 큰 폭 상승했다.

항공주인 델타와 유나이티드에어라인은 각각 13%, 21% 올랐다. 크루즈 운영업체 카니발 15%, MGM리조트는 10.5% 상승했다.

금리인하로 급락했던 금융주도 올랐다. 웰스파고 9% 뱅크오브아메리카(BOA) 7%, 씨티그룹 5.3%, JP모건체이스 5.3% 등 상승했다.

켄 폴카리 슬레이스톤자산운용 수석시장전략가는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모더나의 (임상시험) 결과가 긍정적이었다는 사실이 확실히 랠리를 촉발했다”고 말했다.

연준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강한 부양의지를 보인 점도 증시를 끌어올렸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CBS 프로그램에 출연, “우리가 가진 실탄은 결코 떨어지지 않았다”면서 “대출 프로그램 동원력엔 사실상 한계가 없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의 발언은 미 정부가 기업 대출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으로 추가 부양에 나서겠다는 의미로 해석되면서 시장에 자신감을 불어넣었다.

그는 경제회복이 기대했던 것만큼 빠르지 않을 수도 있다면서도, 하반기에는 경제가 반등할 것이란 의견도 내놨다. 시장 참가자들은, 지난주 그가 “경제가 심각한 하방 위험에 직면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던 것에 비해 수위가 다소 완화된 것이다.

다만 미중 무역갈등에 대한 우려는 상존했다.

미국은 지난주 해외기업이라도 미국 기술과 장비를 활용해 반도체를 생산한 경우 이를 중국 화웨이에 수출하려면 미 당국 허가를 받도록 하는 초강경 압박 조치를 발표했다. 화웨이에 대한 반도체 공급을 사실상 차단하는 조치다.

중국에서는 관영 언론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해 "제정신이 아니다"라고하는 등 격앙된 반응이 나오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개발도상국 방역 지원 등을 위해 향후 2년간 20억 달러의 국제 원조를 제공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백악관은 코로나19 책임론을 분산시키려는 시도라고 비판했다.

다만 이런 요인들이 지난주 한차례 시장에 반영된 만큼 추가적인 영향은 제한되는 양상이다. 투자자들은 양국 간 실질적인 추가 충돌이 있을지를 주시하고 있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양호했다.

전미주택건설업협회/웰스파고에 따르면 5월 주택시장지수는 37로, 전월 30에서 상승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조사한 전문가들의 전망치인 35도 상회했다.

국제유가도 8% 안팎으로 치솟았다. 계약 만기일(19일)을 하루 앞둔 이날 뉴욕상업거래소에서 6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전장대비 8.1% 오르며 배럴당 30달러 선을 되찾았다. 5월물 WTI가 만기일 전날인 지난달 20일 초유의 마이너스(-37달러)를 기록한 것과는 정반대 상황이 된 셈이다. WTI가 30달러 선을 회복한 것은 두 달 만이다. 장중 한 때는 13% 폭등하면서 33달러를 웃돌기도 했다.

이는 세계 각국이 코로나19 불안을 떨쳐내고 경제활동을 재개하면서 원유 수요가 일정 부분 회복하지 않겠느냐는 기대감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국제금값은 1%대 내렸다.

뉴욕상품거래소에서 6월 인도분 금은 전 거래일보다 온스당 1.3%(21.90달러) 하락한 1,734.4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글로벌 증시가 강세를 보이면서 안전자산인 금의 투자매력이 줄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