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바집’권력형 게이트 서종욱 사장 낙마시키나?
‘함바집’권력형 게이트 서종욱 사장 낙마시키나?
  • 장희부 기자
  • 승인 2011.0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대우건설 압수수색 내막

<사진= 서종욱 사장>
-장수만 전 방산청장에 1천만원 상당 상품권 선물...뇌물 논란
-대우건설, 1천만원 상품권 추석 선물...적자회사 선물치곤 너무해

건설업계를 발칵 뒤집은 권력형게이트 ‘함바집 뇌물사건’이 대우건설로 번졌다. 공사현장의 식당, 이른바 함바집 운영권을 놓고 벌어진 식당업자, 브로커, 경찰, 권력수뇌부, 건설업계 관계자로 이어지는 비리커넥션을 캐던 검찰이 대우건설로 향했다. 서종욱 사장이 사장 재연임 과정에서 로비를 통해 정계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다. 3월 임기만료를 앞두고 재연임에 성공한 서 사장은 최대 위기를 맡고 있다.


지난 2월 17일 검찰 수사관과 회계 전문가 10여명이 대우건설 본사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7시간에 걸친 압수수색에서 5년동안 회계자료와 백화점 상품권 구매 내역을 확보했다. 서종욱 대우건설 사장이 ‘MB 최측근'으로 꼽히는 장수만 전 방위사업청장에게 1천만 원 상당의 백화점 상품권을 건넨 정황이 포착됨에 따라 물증 찾기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 장 방위사업청장이 최근 사표를 제출했다. 이유 중 하나가 서 사장에게서 거액의 상품권을 받았기 때문이다.
검찰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이번 검찰의 대우건설 수사는 투 트랙으로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첫째는 지난해 4월, 대우건설이 특전사령부 이전 사업 공사를 수주하면서 당시 국방부 차관이던 장수만 방위사업청장 에게 준 뇌물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특전사 이전 사업은 서울 거여동 특전사를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으로 옮기는 4078억 원규모의 공사이다. 지난해 발주한 군 사업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둘째는 연임과정에 정관계 로비 의혹에 대한 조사이다.
서 사장은 이번 3월로 임기만료 예정이었다. 연임에 성공했다. 이 과정에서 권력형 실세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실제로 이번사건의 장수만 방위사업청장은 강만수 청와대 경제특보와 함께 현 정부 경제정책의 틀을 만들었던 경제관료 출신이다. 이른바 'MB맨'으로 고려대 출신이다. 서 사장 역시 고려대 출신이다. 서 사장은 MB정권의 TK지역 핵심모임인 ‘영포회’와 더불어 최대 모임인 ‘상촌회’(상주촌놈)의 회원인 것으로 알려진다. ‘상촌회’는 경북 상주출신으로 류우익 전 대통령실장 등 권력 실세와 함께, 라응찬 전 신한금융그룹 회장, 이성규 서울지방경찰청장, 노환균 지검장 등이 멤버인 것으로 알려진다. 서 사장은 실세 중의 실세 이른바 `TKK(대구ㆍ경북ㆍ고려대)'를 모두 갖추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과도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전해졌다.

경영성과 부실 불구 사장 연임
서 사장 취임 첫해까지 1위를 기록했다. 시공능력평가 순위는 2009년과 2010년 각각 3위와 4위로 내려앉았다. 금호아시아나그룹 재매각 문제로 어수선했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영업이익 5609억원의 흑자기업이 3년 만에 영업손실 5829억원의 적자기업으로 전환됐다. 대우건설은 산업은행에 인수되면서 국민 혈세 1조원을 투입해야 할 정도로 기업의 부실을 낳았다. 지난 1월, 대우건설은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어 3월 임기만료인 서 사장은 무난히 재선임안을 무사히 통과시켰다. 재선임이 결정이 난 뒤 여의도 정가에선 서 사장 뒤를 초거물급 정권실세가 봐주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야권 일각에선 “대우건설을 부실경영으로 적자기업으로 만든 책임이 있는 서 사장이 재연임을 한데는 정치적 실세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하지만 대우건설 안팎에서는 다른 의견이다. 산업은행이 다른 기업으로 대우건설 지분을 매각하기 전까지 안정적 경영을 최선의 선택이라는 것이다.
장수만 전 차관에 대한 상품권 로비의혹에 대해 대우건설 관계자는 ˝지난 추석 떡값 명목으로 상품권을 준 것으로 알고 있다˝ 고 전했다. 또한 사장의 연임의 정치실세 개입설에 대해서는 ˝자세한 내용은 잘 모른다˝면서 말을 아꼈다.  야권에선 대우건설의 최대 주주인 산업은행에 책임을 물었다. 사장 재선임 과정에 특혜 의혹이 있었다는 주장이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대우건설은 산업은행에 매각되면서 공기업화 됐다. 국민의 혈세가 들어가는 회사의 사장이 비리 사건에 연루됐다 는 것은 회사의 도덕성에 큰 타격을 입히는 것" 이며 "서 대표는 연임에 성공했지만 로비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낙마도 불가피할 것"이라며 "모든 책임은 대주주인 산업은행과 정부에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