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투자자 노린 불법 금융투자업체 ‘주의보’
소액투자자 노린 불법 금융투자업체 ‘주의보’
  • 강우석 기자
  • 승인 2012.06.12
  • 호수 89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유사선물 등 비인가업체 난립으로 투자자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불법금융투자업체 근절에 나섰다.

금융감독원은 선물대여계좌, 미니선물계좌 등 불법금융투자업체에 대한 점검을 실시한 결과, 82개의 불법 금융투자업체를 적발해 수사기관 이첩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이번 점검은 지난 4월 30일부터 5월 11일까지 실시됐으며, 금융감독원·한국거래소·금융투자협회 등이 합동으로 참가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이번에 적발된 업체 중 63개 업체는 금융위 인가 없이 파생상품에 대한 투자매매·중개업을 영위한 혐의가 있으며, 19개 업체는 금융위 등록 없이 투자자문·일임업을 영위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증권사 계좌를 개설해 코스피200지수선물 등 투자를 위한 증거금을 납입한 이후, 이 계좌를 통해 자체 HTS로 접수받은 투자자 매매주문을 실행시키며 수수료를 받아 챙겼다. 일부업체는 상호에 ‘선물’이라는 문구를 사용해 인가받은 선물회사로 가장하며 투자자를 유인하기도 했다.

소위 ‘미니선물’로 불리는 불법투자행위도 적발됐다. 일부 업체들은 거래소 시세정보를 무단 이용, 자체 HTS를 통해 코스피200지수선물 등에 대한 가상의 매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투자자 매매손익은 직접 정산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또 금융위에 등록하지 않고 채팅창, 전화, 문자메시지 등 개별적인 접촉수단을 통해 회원의 투자상담에 응하는 방식으로 일대일 투자자문을 영위한 경우도 있었다.

특히 2개 업체는 회원으로부터 돈을 입금받아 주식투자 등 직접 운용하는 방식으로 투자일임업까지 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금감원 관계자는 “코스피200선물 등 파생상품 거래는 인가를 받은 증권사 및 선물회사를 통해서만 가능하다”며 “사이버상에서 소액으로 코스피200선물 등에 투자할 수 있다고 광고하는 업체는 모두 불법업체일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앞으로 불법 금융투자업체에 대해 한국거래소, 금융투자협회 등 유관기관과 협력 강화를 통하여 점검의 실효성을 높여나가고, 금융서비스개선국에 사이버금융거래감시반을 신설하여 상시 점검체제를 유지할 방침이다.

또 불법 금융투자업체의 이용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요 인터넷 포탈업체와 협의해 카페, 블로그 등에서 발견되는 불법금융투자 업체의 소개, 투자권유 정보를 차단 조치하도록 하는 등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