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전문가 박정수의 재테크 비법①
재무전문가 박정수의 재테크 비법①
  • 박정수
  • 승인 2011.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무 설계는 인생설계다

재무설계를 위해서는 구체적인 목표 필요
백문이불여일견, 재무상담을 직접 받아볼 것

누구나 한번쯤 어떠한 일에 대한 계획을 세워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휴가를 위해 여행계획을 세우는 것을 생각해보자. 누구와 갈 것인지, 교통편은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 어디로 갈 것인지, 비용은 얼마나 들 것인지 등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 많다. 또한 준비할 것도 많다. 여벌 옷, 세면도구, 카메라 등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1박2일, 2박3일의 여행만 하더라도 참 많은 것을 계획하고 준비하는데 인생에 대해선 어떠한가?

예전에 어떤 기사에서 요즘 사람들은 인생계획을 여행계획보다 열심히 하지 않는 것 같다는 글을 읽은 적이 있다. 내 인생을 살아가면서 인생 전체보다 잠깐의 여행이 더 중요하지는 않을 것이다.

한 번의 여행을 위해서 위와 같이 많은 준비를 하고도 계획에 차질이 생기거나 준비할 것 중 하나라도 빠트려서 불편해 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우리 인생도 마찬가지다. 살아가면서 어떤 변수로 인해 힘들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유비무환이라는 말처럼계획을 세우고 미리 준비하면 어떤 변수의 발생 확률이 낮아지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인생계획을 세워야 한다. 물론 여행계획처럼 자세하게 계획을 세우기도 어렵고, 모든 일이 계획한 대로 이루어지는것도 아니지만, 아무런 계획이 없거나 대충 남들만큼 살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보다는 삶의 만족, 행복감, 성취감을 더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인생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금전적인 부분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금전적인 부분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로 재무설계이다. 인생계획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재무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재무설계가 필수적이다.

재무설계를 위해서는 재무목표를 세우고 재무현황을 검토해야 한다. 언제, 무엇을 위해 얼마의 자금이 필요한지 생각하는 것이 재무목표다. 막연히 좋은 집에 살고 싶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다. 10년 후 서울 종로에108제곱미터 정도 되는 방 세 칸짜리 아파트에 살고 싶다라는 식으로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야 한다. 구체적인 목표에서 기간이나 금액 중 최소한 한 가지는 정해야 계산이 가능하다.

구체적인 금액이 제시되면 몇 년 동안 투자해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시간이 나오고, 구체적인 시간이 제시되면 한 달에 얼마씩 투자해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투자금액이 나온다. 이렇게 재무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금부터 어떻게 투자를 해서 준비해야 할지 계획을 세우는 것이 재무설계다. 재무현황을 검토하는 이유는 재무목표를 위한 투자가 현실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이다.

재무목표는 결혼, 주택구입, 자녀교육, 은퇴자금 등이 일반적이고, 개인에 따라 유학이나 사업자금 등의 재무목표가 들어갈 수도 있다. 이러한 재무목표에 따라 투자 기간과 투자 금액, 투자 방법이 달라진다. 다만 각 재무목표들과 전체적인 투자 포트폴리오는 개별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과정이 조화롭게 구성되어야 한다. 단기 재무목표를 위해 단기 투자만 하는 것도, 장기 재무목표를 위해 장기투자만 하는 것도 옳지 않다. 개인의 상황에 맞도록 단기투자와 장기투자가 적절히 이루어져야 하고, 일정기간 후에 재무상황이 달라질 수 있음도 어느 정도 반영이 되어야 한다.

스스로 재무목표를 세우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면 검토 받는 차원에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재무설계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막연하다면 재무설계사와 상담을 해보고 어떤 것인지 이해하고 시작하면 된다. 결혼식을 잘 치르기 위해 웨딩플래너와 상담하고, 좋은 집을 구하기 위해공인중개사와 상담하듯이 행복한 인생을 위해 재무설계사와 상담이 필요하다.

리츠파트너스 박정수 팀장
행복한 웰빙 재무설계 : http://cafe.naver.com/ourstory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