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문화재단, 올해 3월부터 ‘게임과몰입 미술 프로그램’ 보급
게임문화재단, 올해 3월부터 ‘게임과몰입 미술 프로그램’ 보급
  • 한상설 기자
  • 승인 2024.01.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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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증권신문_한상설 기자]

게임과몰입 미술 프로그램 시범교육 확대, 효과성 검증 보완 연구 결과보고회 © 게임문화재단
게임과몰입 미술 프로그램 시범교육 확대ㆍ효과성 검증 보완 연구 결과보고회 © 게임문화재단

게임문화재단(이하 재단)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게임과몰입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미술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완료하고 올해 3월부터 본격 프로그램 보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게임과몰입힐링센터 프로그램 지원’ 사업인 게임과몰입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그간 문화예술의 다양한 특성이 게임과몰입 증상을 보이는 청소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과학적 연구에 근거해 음악, 체육 프로그램을 진행해온 바 있다.

재단은 프로그램을 다각화하기 위해 중앙대학교병원(중앙대 산학협력단)과 협력해 지난 2021년부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뇌 구조와 기능적 특성에 기반한 효과성 연구를 진행해왔다.

특히 의료진과 미술치료 전문가(서울여대 미술치료학과 연구진)가 함께 연구한 다학제간 연구라는 점서 의미가 작지 않다.

지난해에는 ETC(Expressive Therapy Continuum: 표현예술치료연속체) 미술치료 방법에 기반하여 게임과몰입 증상을 보이는 아동·청소년의 인지, 정서적 수준에 따른 연구를 전개한 바 있다.

이 연구 결과 미술 활동이 정서적, 인지, 행동적인 측면과 문제 해결 능력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확인됐다.

또 미술 활동이 우울 및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감소, 문제해결력 향상, 운동·감각 수준의 활성화, 자기 유능감과 성취감, 자신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재단은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3월부터 게임과몰입 아동·청소년 대상 문화예술(미술·음악·체육)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게임과몰입 문화예술 프로그램은 게임과몰입 관련 전문 상담 및 치유 사업 수행기관인 전국 8곳 게임과몰입힐링센터와 협력해 운영되고 있다. 신청과 문의는 게임문화재단 대표전화로 하면 된다.

또한 게임문화재단에서는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보호자 게임리터러시 교육’, ‘게임문화 가족캠프’, ‘게임과몰입힐링센터 프로그램’ 등 올바른 게임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서 확인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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