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원식 하이투자증권 대표 연임 적신호...국회, 국감 위증 혐의 고발 방침
홍원식 하이투자증권 대표 연임 적신호...국회, 국감 위증 혐의 고발 방침
  • 조경호 기자
  • 승인 2023.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정무위, 홍원식 하이투자證 대표 국감 "부동산 PF 꺾기 없다"발언 '위증'
부동산 PF에 급한 시행사에 6%이자의 부실채권 인수 '꺽기상품'가입 강요 의혹
홍원식 하이투자증권 대표
홍원식 하이투자증권 대표

[한국증권_조경호 기자] 하이투자증권 홍원식 대표이사의 연임에 적신호가 켜졌다. 2024년 4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국회 정무위원회가 홍 대표를 '위증'혐의로 고발할 방침인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 홍 대표는 10월 국정감사에 출석해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과정에서 꺽기 영업을 부정한 것이 위증이라며 국회가 고발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21일 IB업계는 홍원식 대표가 부동산 PF상품 꺽기 관련 이슈로 10월 11일 금융위원회 대상 국감 증인으로 출석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꺾기 사례는 어떤 기준으로도 확실히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말한 것이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위증' 논란이 제기됐고 조만간 전체회의를 열고 고발을 결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PF대출 시행사에 20억 부실채권 매입'꺽기'

당시 하이투자증권은 PF대출 과정에서 시행사에 무리한 담보와 대출 이행 조건으로 상품 가입을 요구한 의혹을 받았다. 꺽기 민원이 21건이 접수된 것. 국회 정무위 국감은 하이투자증권의 무리한 꺽기 영업과 관련 'PF상품 꺽기 관련 소비자 보호 실태'를 위해 홍 대표를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했다. PF상품 꺽기 관련 이슈로 국감 증인에 출석한 증권사 CEO는 홍 대표가 유일했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하이투자증권이 대주단을 맡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에서 차주에게 대출 조건으로 부실채권 20억원치를 매입하는 '꺾기'를 행했다고 지적했다. 꺾기는 대출을 조건으로 예금이나, 적금, 보험, 펀드 등 금융 상품 가입을 강요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은행권에서 벌어졌지만 최근 부동산 PF 시장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증권사도 해당 문제가 일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 의원은 "(부동산PF로) 돈을 빌리는 사람이 돈이 급한데 20억원을 왜 부실 채권에다가 투자하는 것이 정상적이라고 볼수 있는가"라는 취지로 질의했다.

이에 대해 홍 대표는 "과거 시중은행 또는 저축은행에서 대출을 해주고 예금을 받는 꺾기 관행이 2010년 이전까지 있었다. 지금은 제1금융권에서도 그런 일은 없다"면서 "어떤 기준을 적용해도 꺽기 사례는 없다."고 반론했다. 

또한 "20억원은 (대출과) 별개의 거래이다. 부실채권인지 아닌지는 그 당시의 상황을 봐야 한다"며 "그 부분과 관련해서는 반대되는 증거가 충분히 차고 넘친다"고 밝혔다. 부동산 PF 꺾기와 같은 불공정 관행은 없었다는 취지의 답을 수차례 반복했다.

김 의원은 질의시간이 종료된 후에도 "저희가 받은 제보에는 카카오톡으로 당사자 간에 녹취한 기록도 있고 하이투자증권이 권유했다는 것을 인정하는 내용도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지적했고 홍 대표가 꺽기 부인에도 해당 꺽기라는 게 피해 업체 A사의 주장이다.  A사는 경기도 동두천시에서 공동주택개발사업을 추진 중에 채권을 인수하고도 대출이 실행되지 않아 토지 잔금을 지급하지 못해 기업의 생존을 위협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A업체 관계자는 "하이투자증권은 시행사가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모사채를 자발적으로 투자했다는 허위 주장을 하고 있다"면서 "자금난에 시달리는 시행사가 개발사업에 투자해야 할 30억 원을 6% 대 이자를 받겠다고 투자하겠느냐"고 홍 대표의 위증 의혹을 지적했다.

김진영 사장, 아들에 15조원 CP·사채 일감

당시 하이투자증권은 "김진영 하이투자증권 부동산부문 사장이 15조원의 기업어음(CP) 및 전단채(전자단기사채) 거래를 아들이 CP 브로커로 근무하는 흥국증권에 몰아줬다"며 지적도 나왔다. 

이와 관련해서도 홍 대표는 원론적인 답변을 했다. 홍 대표는  "지금 감사를 진행 중"이라며 "철저하게 조사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종민 의원은 "15조원이면 0.11% 정도의 수수료에 비춰 당사자한테 들어가는 게 수백억원이다. 이건 완전한 비리”라며 "하이투자증권의 내부통제에 구멍이 나있다"고 지적했다.

하이투자증권은 DGB금융그룹 계열 증권사다. 당시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금융지주 회장과 은행장들이 모두 증인과 참고인에서 빠졌다. 하지만 DGB금융 계열사와 관련한 의원들의 지적은 적지 않다.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불법 계좌개설 파문을 일으킨 DGB대구은행이 시중은행으로 전환하는데 문제가 없는지를 지적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기관의 건전성, 대주주의 적격성을 봐야 하는데 심사 과정에서 (불법 계좌개설 건이)고려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