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교수, 일본 국토지리원에 “독도 표기·강치 설명 왜곡” 항의
서경덕 교수, 일본 국토지리원에 “독도 표기·강치 설명 왜곡” 항의
  • 한상설 기자
  • 승인 2023.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_한상설 기자]

전시회 포스터 내 독도 표기, 강치 왜곡 부분 © 서경덕 교수
전시회 포스터 내 독도 표기, 강치 왜곡 부분 © 서경덕 교수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일본 국토지리원 측에 독도 표기와 강치 설명 왜곡에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2일 밝혔다.

일본 국토교통성 산하 국토지리원서 운영하는 지도와측량전시관에서는 최근 측량을 내세워 다케시마 일본 영유권을 주장하는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 전시회는 독도뿐 아니라 일본이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일본과 러시아가 영토 분쟁 중인 쿠릴열도(일본명 북방영토)에 대한 전시도 병행되고 있다.

서 교수는 “일본에 거주중인 한 누리꾼에게 이번 전시회 관련 포스터를 제보 받았는데, 독도 표기 뿐만 아니라 강치에 대한 설명도 왜곡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포스터 독도 쪽을 살펴보면 ‘竹島’로 표기하고 “다케시마(일본 측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에서는 강치 포획과 전복 등을 채취했다”고 설명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서 교수는 “일본서 대외적으로 늘 왜곡하는 부분이라 국토지리원 측에 즉각 항의 메일을 보내 ‘일본이 불법적으로 독도 강치를 포획해 멸종시킨 역사적 사실을 인정하고, 더 이상 거짓 선동을 멈춰라’고 강하게 항의했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이번 ‘독도의 날’에 경북콘텐츠진흥원과 함께 제작한 독도 강치 역사적 사실에 관한 영상을 첨부해 일본 측 억지 주장을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