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만 760% ‘폭등’...영풍제지 ‘제2의 라덕연 사태’로 번질까
올해만 760% ‘폭등’...영풍제지 ‘제2의 라덕연 사태’로 번질까
  • 허홍국 기자
  • 승인 2023.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주가조작’ 세력 구속영장 청구...주식 유통 물량 적고 공매도 불가능 닮은 꼴
이차전지 진출 후 조정기에도 상승세 이어오다 ‘폭락’...한국거래소 ‘거래정지’ 조치

[한국증권신문_허홍국 기자]

‘주가’ 이미지 (기사와 무관함) © 뉴시스
‘주가’ 이미지 (기사와 무관함) © 뉴시스

올해 들어서만 760% 오른 영풍제지가 특별한 이슈 없이 돌연 하한가로 금융당국으로부터 거래정지 조치를 받자 ‘주가조작’ 의혹이 거세게 불고 있다.

여기에 검찰이 영풍제지 주가조작 일당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하면서 ‘제2의 라덕연 사태’로 번질지 관심이 모아진다.

포털 증권 종목 토론실에서는 ‘작전주’, ‘상장폐지’, ‘무자본M&A’, ‘400억원 투입’ 등의 확인되지 않는 게시글로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제2의 라덕연 사태’로 일파만파 파장이 커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20일 법조계와 금융당국 등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부는 전일 영풍제지 '주가 조작(자본시장법 위반)'혐의로 윤모 씨 등 일당 4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돌연 하한가에 대한 배경이 명확해지고 있다.

영풍제지 주가는 지난 18일 특별한 이슈 없이 전일 대비 29.96%, 대주주인 대양금속 주가는 29.91% 각각 하락한 바 있다.

이 종목은 올해 초 5829원서 지난달 5만 600원으로 760% 넘게 치솟은 바 있다. 다만 영풍제지는 올 4월 주가 부양을 위해 사내 재평가적립금을 이용해 23년 만에 처음으로 2650만986주를 무상증자하고, 지난 6월에는 대양금속과 함께 2차전지·E-Waste(전자폐기물) 산업 진출 등을 공시한 바 있다.

‘영풍제지 시세조종’ 혐의를 받는 신 모씨 등이 20일 서울시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 뉴시스
‘영풍제지 시세조종’ 혐의를 받는 신 모씨 등이 20일 서울시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 뉴시스

◇ ‘제2의 라덕연 사태’ 데자뷰(?)

증권가에서는 ‘제2의 라덕연 사태’가 재현될지 초미의 관심사다. 영풍제지와 대양금속 주가 흐름이 올 4월 발생한 라덕연 주가조작 사태와 비슷한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영풍제지 유통 주식 물량이 적고, 공매도가 불가능해 시세조종이 비교적 쉬운 점에서 그렇다.

라덕연 사태는 올 4월부터 5월까지 투자자문업체 라덕연 대표와 측근들이 수천 명의 계좌를 동원해 다올투자증권, 다우데이타, 대성홀딩스, 삼천리, 서울가스, 선광, 셋방, 하림지주 등 8개 종목 시세를 조종하고, 그 과정서 7305억 원의 부당이득을 취한 주가조작 사건이다.

영풍제지 주가는 올 초부터 계단식으로 상승했고 이차전지 사업 진출 후 이차전지주가 조정을 받는 시기에도 특별한 이유없이 계속 올라 주가조작 세력이 개입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금융당국은 주가조작 세력이 긴급 체포되자 공범 등 관련자들이 주식 투매에 나서면서 두 종목 주가가 폭락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매매거래를 정지시켰다.

영풍제지와 대양금속 주가는 두 기업 압수수색 다음날인 지난 18일 함께 하한가로 급락했고, 한국거래소는 바로 그 다음날인 19일 거래를 정지시킨 바 있다.

© 네이버 증권 영풍제지 토론방
© 네이버 증권 영풍제지 토론방

◇ 추가 세력 수사 중...토론방은 ‘난리’

검찰은 현재까지 파악된 주가조작 세력 이외 추가로 개입한 이들은 없는지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현재 영풍제지 관계자 등의 연루 가능성과 그 이외 추가 주가조작 세력 수사 여부는 서울남부지검으로부터 확인되지 않고 있다. 서울남부지검 측은 수차례에도 연락이 닿지 않는 상황이다.

네이버 증권 영풍제지 종목 토론실에서는 말들이 쏟아지고 있다. 종목 토론실에는 ‘상장폐지 되냐?’, ‘무자본 M&A 주가조작이네’, ‘400억 원 투입한 작전주’라는 글들이 확인되지 않은 채 게시돼 있는 상태다. 일부 투자자로 보이는 ‘믿었는데 영풍’이라는 글도 올라와 있다.

이와 관련 영풍제지 측은 전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불공정 거래 풍문 등) 사실 여부 및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현재까지 확인된 사항이 없다”고 공시했다.

이 당시 시장에서는 영풍제지 압수수색과 불공정거래 풍문이 나돈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