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순애 대표 '밸런스 발레 스쿨'로 운동으로서 발레 대중화
백순애 대표 '밸런스 발레 스쿨'로 운동으로서 발레 대중화
  • 어승룡 기자
  • 승인 2019.03.2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욕 올 얼라이브 클래스 백순애 대표 인터뷰

'밸런스 발레 스쿨'로 운동으로서 발레 대중화

뉴욕 올 얼라이브 클래스 백순애 대표
뉴욕 올 얼라이브 클래스 백순애 대표

발레하면 일반인들이 가까이 하기에는 왠지 어려운 예술이다. 어려서부터 배워야 제대로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런 예술적인 발레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가르치고 대중화하는 ‘밸런스 발레’를 만들어 운동으로의 발레를 만든 이가 있다. 뉴욕 올 얼라이브 클래스 백순애 대표다. 그녀는 모든 이들에게 발레의 고정관념을 깨고 장점만을 살린 ‘밸런스 발레 스쿨’을 만들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발레의 대중화에 앞장섰다. 백순애 대표를 만나 그녀가 생각하는 발레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밸런스 발레 스쿨'로 운동으로서 발레를 대중화시킨 백순애 대표
'밸런스 발레 스쿨'로 운동으로서 발레를 대중화시킨 백순애 대표

백순애 대표는 어려서부터 발레를 배웠지만 대학 졸업 후 국회의원 비서로 사회에 첫발을 내딛었다. 왠지 배울 게 많아서였다고 한다. 국회의원 비서관으로 지내던 중 한 남자를 만나 결혼을 하고 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된다. 그때까지 발레는 잊은 채 말도 잘 통하지 않는 뉴욕에서 두 자녀를 키우는 기쁨으로 살아갔다. 한국에 있는 친언니가 40대 젊은 나이에 암투병 중에 세상을 떠나며 “자신의 몫까지 두배로 더 가치 있게, 정말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며 사는 후회 없는 삶을 살아 달라”는 언니의 마지막 유언으로 다시 시작하게 되었다.

다시 시작한 발레 스쿨은 주변 지인들에게 발레를 가르치면서 작게 시작했다. 발레 클래스를 진행하면서 자신의 몸이 다시 좋아지는 것을 느꼈다. 발레의 장점인 균형 있는 몸매관리, 숨어있는 근육 관리를 통해 누구나 손쉽게 하는 발레를 가르치면 어떨까하는 생각에 초보자들에게 접목시켰다. 많은 사람들이 그녀가 새롭게 시도하는 발레스쿨로 건강을 회복한 많은 중년들의 이야기가 퍼져나갔다.

백순애 대표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그녀가 새롭게 시도하는 대중적인 발레스쿨을 접하게 하고 싶었다. 그래서 모바일을 통해서 발레를 배우는 “올 얼라이브 클래스(All Alive Class)"를 온라인으로 열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모바일을 통해 발레를 손쉽게 배우게 되었고 미국뿐만 아니라 국내에도 알려되게 되었다.

뉴욕 올 얼라이브 클래스 백순애 대표

밸런스발레는 남녀노소 운동으로서 건강한 몸의 균형을 위한 발레

밸런스 발레가 어떤 건지 설명해주세요? 기존 발레 스쿨과 차별점도 함께요?
기존의 일반적인 발레학원은 입시를 목적으로 하는 발레 전공자들 위주의 교육이 대부분입니다. 최근에는 발레핏, 발레피트니스로 일반인들을 위한 교육도 많이 도입된 추세이구요. 밸런스 발레는 기존 발레스쿨과는 달리 어려운 발레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남녀노소 운동으로서, 그리고 발레의 장점을 살리고 해외의 발레 시스템과 접목하여 건강한 몸의 균형을 위한 발레입니다. 개인의 다양한 목적에 따라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있습니다.

기존 발레 스쿨을 하지 않고 밸런스 발레를 티칭하게 된 계기는?
한국에서 발레를 전공하고 뉴욕에서 20년째 생활하고 있는데 처음에 이국생활에서 오는 외로움과 낯섦을 극복하고 자기 관리를 위한 발레를 하면서 대학시절까지 발레 전공자일 때 느끼지 못한 운동으로서의 발레의 장점을 몸으로 체험했고 처음에는 주변 지인들의 요청으로 클래스를 시작한 게 지금의 뉴욕 밸런스 발레가 되었습니다.

보통 발레는 어린 시절에 균형 잡힌 몸을 만들기 위해 주로 시키는데 성인들에게 발레를 배운다는 게 어떤 효과가 있는지요?
발레의 가장 큰 장점은 몸 안의 모든 미세근육까지 다 사용해 열량소모도 많고 몸의 균형적인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 자체가 척추측만증, 거북목 등 체형과 자세 교정이 많이 필요합니다. 특히 성인 여성들은 결혼과 출산 후 몸의 노화현상이나 혈액순환 장애 등 여러 문제들이 발생하기 쉬운데 발레는 다이어트 체중감소, 체형과 올바른 자세, 건강한 체질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운동으로서 남녀노소 모두에게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작년에 모바일로 런칭한 밸런스 발레 홈트레이닝 솔루션인 “올 얼라이브 클래스”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최근 교육업계의 가장 큰 화두는 에듀테크 분야가 되고 있습니다. 교육과 기술을 접목하여 미디어, 가상현실과 인공지능 등 교육과 기술접목을 바탕으로 한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급성장 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의 오랜 경험을 토대로 운동으로서의 발레의 특장점을 전문 영상교육으로 개인별 목적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또한 모바일 특성상 오프라인에서 갖추기 힘든 단점을 보완하고 VR과 접목한 발레 에듀테크 분야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뉴욕 올 얼라이브 클래스 백순애 대표

다이어트, 체중감소, 체형과 올바른 자세, 건강한 체질로 바꾸는 장점

모바일로 발레를 배우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직접 배우는 것과 달리 혼자 하는데 부족한 점이 존재할 텐데 이런 부족함을 어떻게 보완할 수 있을까요?
아무래도 오프라인 발레센터에서의 장점은 보다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고 다른 사람과의 비교로 많은 동기부여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모바일이나 PC를 통한 교육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오는 배움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고 아무래도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더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용이나 시공간 제약이 없는 장점, 그리고 오프라인에서 그룹교육에서는 개인별 목적에 맞는 맞춤형 교육이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를 보완 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도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됩니다.
저희 솔루션은 단순한 영상의 한계가 아닌 최적화된 홈트레이닝 솔루션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아이디어를 접목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의 현장감 교육에 대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모바일 교육 솔루션과 오프라인 여러 단체나 교육센터와의 제휴 및 오프라인 프랜차이즈도 개설 준비 중에 있습니다.

밸런스 발레를 널리 알리기 위해 광고나 홍보에 대해 어떤 플랜을 갖고 계신지?
현재 페이스북 공식 페이지에 10만명이 넘는 팔로워가 있으며 유튜브 채널 서비스, 그리고 중국 등 다양한 해외 영상채널에 병행하여 컨텐츠를 제공하는 MOU계약 체결 등 국내외 여러 전문 업체들과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PR은 컨텐츠의 질적인 가치와 만족도이기 때문에 이를 위한 지속적인 개발에 무엇보다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향후 어떤 계획들을 갖고 계신지?
가장 소중한 삶의 가치는 누군가에게 영감을 받는 것이 아닌 저마다 열정으로 채워가는 자신의 삶에서 자기 자신이 진정한 뮤즈가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이 상상하는 세상을 담다”라는  모토를 가진 올얼라이브 클래스는 발레뿐만이 아닌 교육과 문화적 소통을 통해 운동, 라이프스타일, 심리, 전문 교육 컨텐츠 등 삶을 더 가슴 뛰게 만드는 살아있는 교육 콘텐츠 비즈니스를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가치있는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서비스로 오래도록 성장하고 사랑받는 올얼라이브클래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무용 2019-04-15 14:10:34
순애야~~ 니쫌 멋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