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오늘, 이 땅의 언론 '시선 2016~2017'
[신간] 오늘, 이 땅의 언론 '시선 2016~2017'
  • 한국증권신문 기자
  • 승인 2017.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CCK 언론위원회 언론 비평서

지금 한국 사회는 MBC, KBS 등의 파업으로 어수선하다. 파업쟁의의 귀결점은 언론 자유이다. 그 과정에서 불거진 블랙리스트, 불공정 보도지침, 편향된 이데올로기를 심기 위한 다양한 작업들, 그리고 일선에서 이 일을 추진했던 소위 부역자들의 퇴진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참에 언론의 올바른 정립을 위한 제도적인 보완책도 들고 나왔다.

시선 2016~2017’은 이러한 시점에서 오늘, 이 땅의 언론 보도를 지켜보고 그를 통해 우리 사회를 돌아보며 더 나아가 그런 언론의 기능이 제대로 된 방향을 지향하고 있는지를 비평한다. 20166월부터 20175월까지 신문, 방송, 인터넷매체 등 여러 매체를 통한 기사들을 섭렵해 그 중 가장 우리 사회를 단적으로 잘 드러낸 기사를 한편씩만 골라 실었다.

, 현직 언론인과 언론 연구자 8명들이 공동으로 집필한 이 책에서 특히 돋보이는 것은 언론의 기능에 대한 메타 비평이다. 언론이 다룬 사회문제가 무엇인가도 중요하지만 그 언론이 어떤 시선(視線)으로 사건, 현실, 이 사회와 역사를 보느냐의 문제를 다룬 것이다. 언론의 자유는 민주사회의 근간이자 그 사회 민주화의 척도이다. 동시에 왜곡된 자기주장을 강변하는 모든 부조리한 시도들에 대해 감시하고 저격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특별히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문제점을 고발하고 개선책을 유도하며 합리적인 제도를 만들기 위한 언론의 역할이 NCCK언론위원회가 이 책을 출간하는 소기의 목적이다.

 

<저자 NCCK 언론위원회/ 출판사 동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