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 불매운동 확산, 이유는 대표 '가족사'
'티몬' 불매운동 확산, 이유는 대표 '가족사'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6.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셜커머스사 티몬신현성 대표의 가족사가 수면 위로 떠오르며 네티즌들 사이에서 불매운동 바람이 일고 있다.

29일 네이버에 티몬을 검색하면 티몬 불매운동’, ‘티몬 탈퇴등의 연관검색어가 보인다. 여기서 티몬 불매운동을 클릭하면 티몬 김기춘’, ‘티몬 신직수’ ‘인혁당 사건등의 연관검색어가 재차 눈길을 끈다. 이는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벌어진 티몬 불매운동의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지난 3일 한 온라인 커뮤티니에 '티켓몬스터 불매합시다'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을 때만 해도 해당 글은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 그러나 이 글이 SNS와 타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퍼지기 시작했다. 이후 티몬 불매운동이 점차적으로 확산됐다.

모든 시작은 신 대표의 조부(朝父) 신직수 씨의 이력이 세간에 알려지면서부터다.

신 씨가 박정희 대통령 정권 시절 중앙정보부장을 맡았고 김기춘 전 비서실장을 키워낸 인물로 지목됐기 때문. 신 씨는 박정희 대통령이 5사단장을 할 때 사단 법무참모를 지낸 인연으로 출세의 길에 들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1963년 검찰총장이 될 때 그의 나이 고작 서른여섯이었다. 검찰총장 자리를 무려 7년 반이나 지키고 이어 법무부 장관과 중앙정보부장을 거쳤다.

한홍구 교수(성공회대)에 따르면 신 씨는 이같은 과정에서 김 전 비서실장과 함께 움직이며 오늘의 그를 만들어준 후견인이었다. 지난 11월 한겨레는 유신헌법 제정자로 알려졌던 전 국회의원 한태연이 생전 한 학술대회에서 유신헌법은 박정희가 구상하고 신직수·김기춘이 안을 만들었다고 폭로한 내용을 보도하기도 했다.

특히 1964년 검찰총장이던 신 씨가 인혁당 사건수사 및 재판의 최고책임자였다는 점이 알려지며 불매운동이 촉발됐다.

사상 최악의 사법살인이라 불리는 인혁당 사건은 박정희 정권 아래 두 차례 벌어졌다. 19648월 중앙정보부가 북괴의 지령을 받고 국가변란을 기도한 비밀 지하조직 인혁당을 적발했다고 발표하면서 불거진 것이 ‘1차 인혁당 사건이다. 한일회담 반대 학생시위가 전국으로 번져 군사정권을 위협하던 시기였다.

당시 검사들은 공소제기를 거부하고 사표를 제출했지만 검찰 지휘부는 중앙정보부의 기소송치의견서를 그대로 옮겨 도 씨 등 13명을 재판에 넘겼다. 도 씨 등은 대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돼 징역 1년에서 3년의 실형을 살고 석방됐다. 이들 사건 관련자들은 지난해 5월 무죄를 선고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