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창업 향한 뜨거운 현장, 2016 창업박람회"
"성공창업 향한 뜨거운 현장, 2016 창업박람회"
  • 이경희 한국창업전략연구소 소장
  • 승인 2016.0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경희 창업아이디어 상담(20)

2016년 다가오는 새해를 맞아 성공창업을 위한 준비가 분주하다. 이러한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프랜차이즈 창업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41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SETEC) 2016’17일부터 9일까지 학여울역 세텍에서 진행된다.

올해 20년째를 맞이하는 국내 최장수 프랜차이즈 박람회로써, 프랜차이즈 업계들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다양한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박람회를 참여하는 약 150여개의 외식업체가 참여할 예정이며, 이 중에서도 창업시장의 떠오르는 신흥 강자인 커피브랜드가 대거 참여 할 것으로 예상 돼 벌써부터 예비창업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는 식사 패턴이 점차 서구화로 변하면서 브런치나 식후에 커피를 즐겨 마시는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다양한 커피숍들이 출현하게 된 것이다.

해외로 진출 커피베이

순수 국내 브랜드로써 합리적인 가격과 수준 높은 품질 서비스로 국내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카페 프랜차이즈 커피베이는 예비 가맹점주들의 안정적인 창업을 돕기 위해 가맹비, 물품보증금, 교육비를 지원하고 창업 후 마케팅 비용을 지원하는 독자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번 박람회를 통해 커피베이는 다양한 베이커리와 풍미가 좋은 명품커피를 통해 약 400호 가맹점에 이르기까지 쌓아온 노하우를 예비창업주에게 알릴 예정이다. 현재 커피베이는 아라비카 원두100%를 사용해 마일드하고 바디감이 풍부한 명품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며 고객과 창업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커피베이의 고급스러운 커피맛은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통해 그동안 각국 바이어들로부터 마스터 프랜차이즈 제안을 받아왔다.

현재 중국, 필리핀, 싱가폴 등 9개국에 상표를 출원한 커피베이는 20149월 중국 심양시에 중국 1호점을 오픈하였고 이후 북경, 상해, 광동성, 섬서성, 요녕성 등 5개 지역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했다.

최근 월마트와의 마스터리스 계약 체결을 통해 4600개 매장에 입점할 수 있는 계약을 성사시켰고 주요 매장을 시작으로 매장수를 늘려갈 계획이다. 2016년까지 미국 월마트 주요 점포를 포함한 10개의 직영점을 오픈하고 미국 월마트 4600개 중 매출 기준으로 우량 점포를 우선적으로 선별해 가맹점주들을 입점 시킬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커피베이는 가맹사업을 시작하는 2017년에는 100개 가맹점, 2018년에는 300개 가맹점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꿈을 볶는 커피전문점커피베이는 여유로운 커피 한잔과 달콤한 디저트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풍요로운 휴식공간을 추구하며 전국 가맹점 확대는 물론, 중국진출을 기점으로 전 세계에 판로를 확대할 예정이다.

질좋은 빵과 커피를 동시에 브레댄코

지하철역, 병원 등 특수상권에서 꾸준히 성과를 내온 베이커리 카페 전문점 브레댄코는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카페 매장의 특화를 살린 카페 브레댄코모듈을 내놓아 이번 박람회에서도 그 노하우를 공개할 예정이다.

카페 브레댄코는 미국 스페셜 티 커피협회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원두만 선별해 블렌딩한 루쏘의 고급원두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원두를 갈아서 보관하는 다른 곳과는 달리 주문을 받아 그 자리에서 바로 블렌딩하는 카페브레댄코는 신선하고 진하게 베어나오는 커피향이 인상적이다.

카페 디자인 또한 특화됐다. 원목과 화이트, 오렌지, 브라운 컬러를 활용해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의 카페를 강조했으며 푹신한 소파 좌석으로 카페 매장만을 위해 새로운 공간을 구성했다.

특히 카페브레댄코는 자연주의를 내세우는 슬로우 베이커리답게 다양한 종류의 빵을 즐길 수 있어 다양한 계층의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다.

빠른 회전율도 카페베이커리만의 강점이다. 소비자층이 집중되는 시간이 정해져 있는 카페전문점과는 달리 베이커리와 같이 운영하는 카페브레댄코는 유휴 시간없이 꾸준히 고객이 유입되고 있다.

한편 브레댄코는 신개념 창업 프로젝트 윈윈페이를 통해 창업자들을 지원하고 있다. ‘윈윈페이는 경력과 창업에 관심은 높지만 여건과 제반사항이 어려운 열정 창업인을 대상으로 브레댄코 매장을 운영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자세한 사항은 브레댄코 홈페이지브레댄코 홈페이지(www. breadnc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차별화된 브랜드 경쟁력 셀렉토커피

5가지 아메리카노라는 차별화된 브랜드 경쟁력으로 내세운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셀렉토커는 모든 고객들은 자신의 기호에 맞는 나만의 아메리카노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브랜드 철학부터 다른 커피 프랜차이즈와 차별화 돼있다.

셀렉토커피에서는 세계3대 프리미엄 커피인 하와이안 코나를 비롯한 다양한 원산지의 4가지 싱글오리진 커피와 셀렉토만의 로스팅 기법으로 탄생한 블렌드 아메리카노 등 총 5가지 아메리카노를 고객이 선택할 수 있다. 고객이 커피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하고 그것을 이야기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셀렉토커피이며 셀렉토커피의차별화된 브랜드 컨셉이다. ‘셀렉토 커피의 브랜드 네이밍은 이러한 브랜드 컨셉에 맞게 스페인어로 엄선된이란 의미의 셀렉토(SELECTO)와 영어의 SELECT(선택)라는 의미를 함께 내포하고 있다.

최근에는 시청률 1위로 종영한 KBS 주말드라마 파랑새의 집제작지원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크게 상승시켰다.

셀렉토커피는 매장 입지 상권과 고객 취향에 맞게 화이트톤의 간결함을 컨셉으로 깔끔한 색감이 돋보이는 모던 컨셉의 인테리어와 인공적 물성의 재료보다는 감성을 건드릴 수 있는 익숙하고 편안한 자연스런 느낌의 빈티지 컨셉의 인테리어를 함께 제공해 창업 시 각기 다른 컨셉의 인테리어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프랜차이즈 창업에서는 입지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셀렉토 상권분석 프로그램 DB를 통한 정확한 정보분석과 상권분석 전문가의 현장실사, 매출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A급 상권만을 제시하는 점포 컨설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셀렉토커피26m²기준 3980만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에 카페창업이 가능하다. 또한, 외환은행과 MOU를 체결해 최대 5000만원까지 무이자대출을 지원한다.

이경희 한국창업전략연구소 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