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證] 한글과 컴퓨터, 한글 Cloud 타고 세계로
[교보證] 한글과 컴퓨터, 한글 Cloud 타고 세계로
  • 김미영 기자
  • 승인 2012.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보증권은 한글과 컴퓨터에 대해, 강력한 장단기 성장동력을 모두 보유하여,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는 성장 모멘텀이 작용할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내년은 한컴오피스 조달가격 상승, 씽크프리mobile 및 씽크프리cloud 매출 성장을 보수적으로 평가하며 추정된 전망치 이므로, 신뢰도가 매우 높다.
 
한글과 컴퓨터의 성장전망 첫번째 근거로, 한컴오피스는 기업용 침투 증가로 인한 꾸준하게 수량이 증가했다.
경기위축으로 인한 관공서 및 각 기업들의 소프트웨어 비용 지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동사는 올해도 한컴오피스에서 10% 가량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가격은 거의 상승하지 않았으나 수량이 증가했던 것이 가장 큰 원인이고, 이는 기업향 매출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여기에 ‘한글 2013’ 신제품 출시 및 관공서 조달 가격 상승으로 매출 큰 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컴오피스가 내년도 실적성장의 가장 큰 축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망 근거로는 가격상승을 들 수 있다. 내년에는 한컴오피스의 신제품인 ‘한글2013’이 출시된다. ‘한글2010’이 출시됐던 2010년에도 가격이 25% 가량 큰 폭으로 증가했었고, 이후 2011년 ‘한글2010SE’, 2012년 ‘한글2010SE+’ 등 버전up 시에도 소폭으로 가격이 상승했던 것을 알 수 있다
금번 조달가 큰 폭 상승은 한미FTA체결로 인한 지적재산권 강화 및 정부의 토종 소프트웨어 육성책의 일환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신제품 출시 및 조달가 인상으로 인한 가격 인상폭은 내년에 최대에 이를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더해, 씽크프리mobile도, 스마트폰 출하량 증가와 함께 고객사 내 동사의 점유율이 증가할 가능성 매우 높다. 보급형 태블릿시장 확대에 따라 편집기능에 강점이 있는 씽크프리mobile 성장 확실시된다.
지난해부터 한컴의 성장동력 및 주가모멘텀으로 작용했던 것이 모바일 Office 프로그램인 ‘씽크프리mobile’ 이다. 삼성전자의 갤럭시S 및 갤럭시S2 중국모델에 동사의 씽크프리가 탑재되면서 정체됐던 매출액이 큰 폭의 성장세를 나타나게 되었다. 스마트폰이라는 오피스의 새로운 거대시장이 생성되었다. 모바일오피스는 대당 로열티를 지급받는식의 수익모델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씽크프리mobile의 성장세는 스마트폰이 성장하는 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스마트폰이 어느 정도 성숙단계에 진입할 경우 증가율 자체는 점차 감소가 불가피하다.
 
향후, 모바일 오피스의 큰 시장으로 부상될 것으로 보이는 부문의 태블릿PC 시장이다.
현재는 태블릿PC의 대부분을 애플의 아이패드가 점유하고 있으나 향후에는 보급형 태블릿PC시장이 큰 폭의 성장세를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교과서, e-book 등의 킬러 컨텐츠가 태블릿PC에서 유용하기 때문이다. 빠른 시일 내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디지털교과서시장이 개화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각 기업들도 넥서스7(구글), surface(MS), 아이패드미니(애플), 킨들화이어(아마존) 등 보급형 태블릿PC를 앞다투어 출시하거나 출시계획인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또, 씽크프리cloud 역시, 클라우드시장 태동으로 인한 씽크프리cloud 성장은 강력한 중장기 성장모멘텀이 전망된다. 가상화 솔루션업체 ‘VM웨어’와의 제휴를 통해, 예상보다 빠르게 성장 진행 중이다.
현재 클라우드오피스는 한컴의 ‘씽크프리cloud’와 MS의 ‘오피스365’가 유이한 상황이다. 물론 MS와 경쟁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지만 오피스365가 기존 데스크탑PC에 탑재된 MS오피스와 대체재 관계를 이루기 때문에 MS는 클라우드 오피스 마케팅에 소극적일 수 밖에 없어 한컴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
또한, 한컴과 제휴를 맺고 가상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VM웨어’의 주가는 PER 35x 이상에서 거래되고 있다. 또한 클라우드 환경의 메모 서비스로 큰 성공을 보이고 있는 ‘EVERNOTE’ 역시 최근 10억 달러 이상의 투자유치에 성공하면서 향후 IPO 시 그 이상의 기업가치로 거래될 것이 확실시된다는 점을 참고할 만 하다.
‘아래한글’의 관공서 위주 납품으로 연명해오던 한글과컴퓨터가 IT환경의 『PC.모바일.클라우드』라는 패러다임 대변화에 맞추어 가면서 급성장을 거두고 있다.
 
따라서, 한컴오피스 및 씽크프리mobile에서의 가시적인 실적 증가 및 빠르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클라우드 오피스에서의 성장세 감안, 반년 혹은 1년 정도 실적이 앞당겨 질 가능성 높음. IT환경의 클라우드화라는 강력한 주가모멘텀은 PER 20x 이상의 높은 멀티플 부여도 충분히 정당화시킬 것으로 판단된다.
 
 
투자의견 매수(A), 목표주가 22,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