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2000여억원 불법 대출 수협 직원 구속
수협 2000여억원 불법 대출 수협 직원 구속
  • 최재영 기자
  • 승인 2011.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민들의 예탁금으로 각종 이권에 개입하고 부정으로 대출을 해준 수협 직원과 불법으로 돈을 빌린 12명이 경찰에 검거됐다. 이들이 불법으로 대출해준 받은 금액은 무려 2403억 원으로 불법대출을 해준 부산수협은 이로 인해 공적자금이 투입되는 등 심각한 재정위기에 처해졌다.

부산해양경찰서는 2일 “수협 직원으로 재직 중에 중도매인으로부터 금품과 향응을 제공받고 수협 자금을 부정 대출해 회사에 막대한 손실을 끼친 부산시 수협 전 직원과 불법대출을 한 중도매인 등 12명을 ‘업무상배임’ 혐의로 검거하고 이 가운데 4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해경에 따르면 당시 수협 과장이었던 A씨(47)는 중도매인인 B씨(55) 등 11명에게 금품과 향응을 제공받고 거래보증금과 담보물 등 일체 서류를 받지 않고 불법으로 대출을 해줬다. 2002년부터 2009년 9월까지 이들이 대출한 금액은 2403억 원이다.

이 가운데 현재까지 대출금을 350억 원이 회수되지 않아 부산수협이 심각한 재정위기를 맞았다.수협은 당시 자구책으로 167명 가운데 60여명을 구조 조정했고 공적자금 127억 원도 투입됐다. 올해 9월까지 공적자금 222억 원이 추가로 투입될 예정이다.

사건을 맡은 해경 관계자는 “이들 중도매인들 중 상당수는 수협의 채무 독촉에 ‘없어서 못갚는다’는 식으로 대응했다”며 “이들을 조사한 결과 고급아파트와 외제차량을 소유했고 외국에서 유학중인 자녀들에게 매월 거액을 송금하는 등 호화로운 생활을 해왔다”고 밝혔다.

이들 중 가운데 C씨의 경우 부산시에서 관리하는 부산oooo시장으로 사업장을 옮기고 차명으로 연매출 150~450억 원 상당 사업을 벌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해경은 “관련첩보를 입수한 뒤 4개월 동안 통신과 계좌추적 등을 통해 이들 혐의에 대해 조사를 벌여왔다”며 “현재 검거된 피의자들은 금품과 향응에 대해서만 인정한 상태다”고 밝혔다.

경찰은 당시 과장 혼자서 큰 금액을 대출했다고 보기 힘들다며 수협에 대해 수사를 벌이는 한편 피의자의 사업장 역시 특혜 여부가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사건개요 부산해양경찰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