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 마케팅
스페이스 마케팅
  • 김영진 기자
  • 승인 2007.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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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으로 유혹하라!
이 책은 공간에 대한 특별한 관심에서 출발한다. 건축디자이너인 저자 홍성용이 이야기하는 공간은 흔히 건축과 일치하는 공간만을 뜻하지 않는다. 수많은 것들로 채워진 도시 속에 놓여 있는 기업의 건물은 기업이 존재하는 공간(place)의 의미도 있지만 기업의 이미지를 마케팅 할 수 있는 공간(space)을 의미하기도 한다. 삶의 터전이 점점 더 좁아지고 경쟁이 치열해지는 것만큼 기업의 경영 환경 또한 각박해질 수밖에 없어서인지 마케팅의 영역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이 책은 공간에 대한 색다른 발견과 함께 마케팅의 주요한 요소로서 공간이 갖는 특별한 힘을 일깨워주고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스페이스 마케팅은 다양한 범위에서 적용할 수 있다. 그것은 국가, 도시, 거리, 건물, 매장 등 모두가 스페이스라는 영역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케팅이라는 경영적 표현은 그 영역을 더욱 확장시켜준다. 또한 스페이스 마케팅은 어느 측면에서는 건축에 대한 예술적 접근이 가장 중요한 핵심이 되기도 한다. 특히 시대적 환경에 따른 경쟁 상황에서 경제성과 수익성이 핵심 목표가 된 20세기에는 건축이 절대적 공급 부족으로 인해 가치가 제거된 채 만들어졌다. 그러나 오늘날 가치가 제거된 건축이나 인테리어는 가차 없이 소멸되고 만다.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이다. 경쟁에서 살아남는 건축과 인테리어는 차별화를 기반으로 본질적 가치를 드러내는 순수성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 책은 마케터들에게는 더욱 풍부한 마케팅 지식을, CEO에게는 새로운 경영 전략 힌트를, 공간에 대해 관심을 갖는 사람에게는 새로운 공간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줄 것이다. 홍성용 지음 | 삼성경제연구소 416쪽 | 1만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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