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CPI·부채한도 주시 '하락'...나스닥 0.63%↓
뉴욕증시, CPI·부채한도 주시 '하락'...나스닥 0.63%↓
  • 신예성 기자
  • 승인 2023.0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_신예성 기자]뉴욕증시가 하락 마감했다.  인플레이션 지표, 조 바이든 대통령과 의회 지도자들의 부채한도 상향 논의 등을 대기하며 투자심리가 위축됐다.

9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 대비 56.88포인트(0.17%) 떨어진 3만3561.81에 거래를 마감했다. 대형주 중심의 S&P500지수는 18.95포인트(0.46%) 낮은 4119.17을 기록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77.36포인트(0.63%) 하락한 1만2179.55에 장을 마감했다.

업종 별로는 S&P500지수에서 산업, 임의소비재, 에너지 관련주를 제외한 나머지 8개 업종이 모두 하락했다. 

종목 별로는  애플(- 1%), 마이크로소프트(-0.53%),테슬라(-1.54%), 루시드(-5.58%),  리비안(-0.07%), 웨스턴얼라이언스 은행(-1.35%) 등이하락했다. 반면 팔란티어(+23.29%), 아마존(+ 0.75%), 팩웨스트 은행(+2.35%), 자이언스(+1.66%), 넷플릭스(+ 0.28%), 메타(+0.04%)등이 상승했다.

월가는 이번주 공개되는 소비자물가지수(CPI), 생산자물가지수(PPI) 지표를 앞두고 지역은행발 우려, 부채한도 상향 관련 논의와 채무불이행(디폴트) 가능성 등을주시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에 공화당 소속인 케빈 매카시 하원 의장을 포함한 양당 상·하원 대표를 초청해 부채한도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하원 다수당인 공화당이 부채한도 상향과 재정지출 삭감을 연계한다. 민주당과 백악관은 부채한도는 협상 불가라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어 이번 논의에서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공화당 쪽 케빈 매카시 하원 의장은 협상에 들어가기 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디폴트(채무불이행)를 피하기 위해 3개월짜리 임시 유예안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이다. 이에 합의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백악관 대변인도 임시 유예안은 정부의 계획이 아니라고 못 박았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은 연방의회의 부채한도 상향조정 협상이 실패할 경우 6월 1일 미국이 디폴트를 맞을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날 미 워싱턴DC의 싱크탱크 초당적정책센터(BPC)는 연방정부가 보유한 현금이 바닥나 부채를 갚지 못하게 되는, 디폴트 시점이 6월 초에서 8월 초 사이에 올 것으로 예측했다.

오안다의 에드워드 모야 수석시장분석가는 "월가는 백악관에서의 부채한도 논의 결과, 인플레이션 고착화 여부를 알기 전까지는 중요한 입장을 취하는 것을 주저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 이후 대출규제 강화 가능성 등을 언급하며 "은행스트레스가 사라지지 않을 것을 의심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했다.

재닛 옐런 미 재무부 장관은 부채한도를 상향하지 않을 경우 사상 초유의 디폴트 발생으로 인한 경제적 역풍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연일 경고하고 있다.

옐런 장관이 제시한 X데이는 6월초다. 워싱턴DC의 싱크탱크 초당적정책센터(BPC) 역시 연방정부가 보유한 현금이 바닥나 부채를 갚지 못하게 되는 X데이를 6월초~8월초로 앞당겼다.

다음날 미국의 4월 CPI가 공개된다. 지난주 후반 공개된 고용보고서가 강세를 보인 데 이어, 이번주 물가지표까지 예상을 웃돌 경우 연방준비제도(Fed)의 연내 금리 인하 기대는 한풀 더 꺾일 것으로 예상된다.

하그리브스 랜스다운의 수잔나 스트리터는 "투자자들이 금리의 다음 행보를 평가할 인플레이션 자료를 앞두고 조심스럽게 움직이고 있다"고 전했다.

월가 전문가들은 미국의 4월 CPI 상승률이 전년 동월 대비 5%, 전월 대비 0.4%를 기록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전년 대비로는 3월과 동일한 수준이다. 인전월 대비로는 오히려 3월(+0.1%)보다 물가 상승폭이 확대될 것으로 본 것이다. 시장에서는 여전히 끈적끈적한 근원 물가도 경계하고 있다. 변동성이 큰 에너지, 식료품을 제외한 근원 CPI 상승률은 전년 대비 5.5%, 전월 대비 0.4%로 예상됐다.이어 11일에는 도매물가 격인 4월 PPI 발표도 예정돼있다.

Fed 3인자로 불리는 존 윌리엄스 뉴욕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를 비롯한 당국자들의 연설도 이어지고 있다. 올해 FOMC 투표권을 갖고 있는 윌리엄스 총재는 이날 뉴욕이코노믹클럽에서 "정책 시차(lag)로 인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조치가 경제의 균형을 회복하고 인플레이션 목표치인 2%로 되돌리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금리 인상이 끝났다고 말하지 않았다". "데이터 기반으로 결정 내릴 것"이라며 향후 인플레이션 지표에 따라 언제든 금리 인상이 가능하다고 예고했다.

Fed는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된다. 향후 금리 동결도 시사한 상태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페드워치에 따르면 이날 오후 현재 연방기금금리 선물시장은 Fed가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을 84%이상 반영하고 있다. 추가 베이비스텝(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에 나설 가능성은 15%대다. 다만 연내 인하는 없다는 제롬 파월 Fed 의장의 단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선물 시장은 이르면 7~9월 인하 전망에 무게를 싣고 있다.

뉴욕채권시장에서 통화정책에 민감한 미 2년물 국채 금리는 4.03%, 10년물 금리는 3.53%선에서 움직이고 있다.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화 가치를 보여주는 달러인덱스(달러화지수)는 전장 대비 0.25%가량 오른 101.6선을 나타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