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아베스틸지주, 수요 부진 속에서 수익성 회복에 성공
세아베스틸지주, 수요 부진 속에서 수익성 회복에 성공
  • 이은지 인턴기자
  • 승인 2023.0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_이은지 인턴기자] 신한투자증권은 4일 세아베스틸지주에 대해 하반기에도 2분기 수준의 수익성을 유지하며 자기자본이익률(ROE)도 8%대로 회복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투자의견 ‘매수’ 및 목표주가 3만원을 각각 유지했다. 

최민우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에서 “중국의 리오프닝 효과와 신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면서 3만원대까지의 주가 상승이 가능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세아베스틸지주의 1분기 실적은 매출액 1.1조원, 영업이익 716억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상회했다. 이는 지난 동기 대비 각각 4.4%, 2076% 증가한 수치다. 세아베스틸 별도 실적 뿐만 아니라 주요 자회사들의 실적 개선까지 더해지며 호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특수강 판매량이 전분기 대비 증가했고, 에너지 및 원부재료 관련 비용 증가분을 적극적으로 판가에 전가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통상임금 소송 관련 보수적 회계 기준 적용으로 지난 4분기에 약 280억원의 충당금이 반영된 것을 감안하더라도 의미있는 수익성  선을 시현했다는 평가다.

2분기 실적은 매출액 1.2조원, 영업이익 539억원으로 전망했다. 이는 각각 지난 동기 대비 6.4% 증가, 24.7% 감소한 수치다. 2분기 계절 성수기에 진입하며 세아베스틸 특수강 판매량은 48.4만톤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동차향 합금철 일부 판매단가 인상에 성공하는 등 2분기에도 에너지 비용 및 원부재료 가격 상승분을 적극적으로 판가에 반영한 것은 평균판매단가(ASP) 상승의 주요 요인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최 연구원은 “그러나 2분기 철스크랩 강보합세와 함께 스프레드 소폭 축소가 예상되어 세아베스틸 영업이익은 1분기와 유사한 수준인 297억원을 기록할 것”이라면서 “세아 창원특수강은 판매량 감소와 판매단가 하락이 겹치며 전분기대비 영업이익 감소가 예상된다”고 예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