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방울 CB 관여 2명 영장 청구… 검찰,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의혹 겨눈다
쌍방울 CB 관여 2명 영장 청구… 검찰,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의혹 겨눈다
  • 정연숙 기자
  • 승인 2022.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수상한 CB 발행’ 신병 확보 나서...쌍방울측 “공시 누락, 대납과는 무관”
@뉴시스
@뉴시스

[한국증권_정연숙 기자] 쌍방울그룹에 대한 전방위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검찰은 2018~2019년 쌍방울 전환사채(CB)발행에 관여한 전ㆍ현직 재무담당 임원에 대해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수사로 번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20일 동아일보는 <[단독]‘쌍방울 CB 관여’ 2명 영장…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의혹 수사 재시동”>제하 기사를 통해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영남)는 14일 쌍방울에서 재무담당 부회장을 지낸 한모 씨와 현직 재무담당 부장인 심모 씨에 대해 허위 공시를 한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보도했다. 이들의 구속영장실질심사는 20일 수원지법에서 열린다. 

한 씨와 심 씨가 쌍방울 실소유주인 김성태 전 회장의 지시로 2018년 11월과 2019년 10월 각각 100억 원씩 발행한 CB 거래에 대해 허위 공시를 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쌍방울은 2018년 11월 CB 100억 원어치를 발행했다. 이를 전량 매입한 곳은 착한이인베스트라는 투자회사였다. 쌍방울 실소유주 김 전 회장의 개인회사이다. 명목상 투자회사지만 별다른 기업활동을 하지 않는 사실상 페이퍼컴퍼니. 검찰은 내부거래를 통해 비자금을 조성했을 가능성을 들여다보고 있다고 동아일보는 보도했다.

검찰은 2019년 10월 쌍방울이 발행한 CB 100억 원어치와 관련해서도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가 있다고 보고 있다. 당시 희호컴퍼니와 고구려37이라는 투자회사가 각각 50억 원씩 사들였다. 희호컴퍼니 대표는 김 전 회장의 친인척이다. 고구려37 대표는 김 전 회장의 측근으로 알려졌다. 이 CB들은 2020년 2월 쌍방울 계열사 비비안이 전량 매입했다. 

동아일보는 재무담당 임직원들이 구속될 경우, 이재명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수사가 새로운 변곡점이 될 수 있다는 검찰 안팎의 전망을 전했다. 

앞서 검찰은 올 9월 변호사비 대납 의혹과 관련된 이 대표의 허위사실 공표 혐의에 대해 불기소 처분을 내리면서 “쌍방울의 일부 CB에서 편법 발행, 유통 등 횡령·배임, 자금 세탁이 의심되는 정황이 확인됐다. 변호사비 대납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CB를 매입한 착한이인베스트는 2019년 4월 김 전 회장과 막역한 관계로 알려진 배상윤 회장이 소유한 KH그룹의 자회사 2곳으로부터 50억 원을 대여받는 등 수상한 자금 거래를 이어왔다. 검찰은 올 8월 KH 본사 및 계열사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쌍방울 측은 “일부 공시 누락 등과 관련한 사안으로 알고 있다"면서 "변호사비 대납 의혹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동아일보는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